강정마을회·군사기지저지 범대위 기자회견
정부 제주무시 도 넘어···도정 결단 촉구

▲ 강정마을회와 평화의섬 실현과 군사기지저지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도민일보 이상민 기자]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우근민 지사의 ‘결단’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와 평화의섬 실현과 군사기지저지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석자들은 정부의 제주도의 무시가 도를 넘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중세봉건왕권시절에도 지방의 수장이 상소를 하면 의견이 반영되었는데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국가에서, 특히 지방분권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중앙정부가 민선도지사의 의견마저 묵살하는 현 정부의 태도는 완전한 독재를 선언함에 다름 아니다”고 비난했다.

▲ 강정마을회와 평화의섬 실현과 군사기지저지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곧이어 비판의 화살은 제주도정을 향했다.

"제주도가 이토록 중앙정부로부터 괄시당하고 철저히 권익이 침해당했는데도 아무런 조치를 못하는 도지사라면 도지사의 자격이 없다"며 도정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대로 제주해군기지가 추진된다면 제주도는 그 어떤 경제적 지원은 물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조차 물 건너간 오로지 군사적 목적의 기지가 되고 말 것"이라며 "상황이 이지경인데도 정부가 하는 일이니 어쩔 수 없다거나 정부가 하는 일이니 믿어야 되지 않겠느나며 뒷전에 물러나 있을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참석자들은 강정연안 절대보전지역 해제처분 직권취소와 공유수면 관리청으로서 해군기지사업부지내 공유수면 매립면허권 취소처분을 내려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