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향토자원에 담긴 이야기 Ⅳ>미래 산업화 성장동력으로 거듭난다⑥
약으로 사용시 탕이나 생즙사용, 항산화효과 항염, 미백 아토피개선 등
공업용·염료(남색)·밀원·약용 사용 …자외선자단 효과 기능성 원단으로 각광

자연환경의 보물섬 제주. 유네스코에서 인정한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그리고 람사르협회 지정 람사르습지를 모두 보유한 지역은 제주가 유일하다. 특히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ABS)’에 관한 나고야의정서 채택 이후 세계 각국의 생물 주권행사가 활발해진 가운데, 생물자원의 보고로써 제주의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제주의 생물자원은 9,000여 종에 이른다. 난대림부터 온대림, 한대림까지 품고 있는 화산섬 제주는 생태계가 다양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제주의 생물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다방면으로 전개되고 있다. 제주 생물자원을 원료로 하는 화장품, 청정헬스푸드, 천연의약품 분야도 잠재력을 확인했다.

이제 시작단계다. 우리가 보유한 생물자원을 통해 생물주권과 지속가능한 생태계로서의 가치, 산업경제적 가치를 키우고 활용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테크노파크는 도내외 산학연과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제주 자연생태계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효능연구를 바탕으로 제주 생물자원에 대한 생물주권을 확보하고, 미래 산업화로 연결하기 위해 ‘제주 생물자원 산업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획사업이 지속가능한 제주 생물자원의 가치를 더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 제주의 비전을 한층 단단하게 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주>

출처: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6. 제주쪽

[지원정보]

학명은 Polygonum tinctorium, 전국각지에 분포하며 뿌리와 열매, 줄기를 약재로 사용한다. 쪽의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짧다. 잎몸은 길이 7~9cm의 긴 타원형 또는 달걀꼴이며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한데 마르면 검은빛이 도는 남색을 띤다. 턱잎은 잎집 모양이며 막질이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붉은색으로 피는데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와 줄기 끝에서 수상 꽃차례를 이루며 자잘한 꽃이 빽빽이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2~2.5cm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거꿀달걀꼴이다. 꽃잎은 없다. 수술은 6~8개이며 꽃받침보다 짧고 수술대 밑에 작은 샘이 있다. 꽃밥은 연한 홍색이다. 씨방은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에 암술대가 3개 있다.

열매는 9~10월에 길이 2mm 정도인 세모진 달걀꼴의 수과가 달려 흑갈색으로 익는데 꽃받침에 싸여 있다. 열매를 남실(藍實)이라고 부른다. 남실은 청열, 해독 작용이 있어서 온열병(溫熱病)으로 인한 발진, 인후동통, 종독을 풀어주며, 독극물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

쪽 [출처: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쪽의 이명은 남(藍)·목람(木藍)·대람(大藍)·엽람(葉藍)·이람(泥藍)·다람(茶藍)·괴람(槐藍)·남옥(藍玉)이라고도 한다. 원기둥 모양의 줄기가 곧게 서서 자라는데 다소 연질이며 마디가 뚜렷하고 홍자색을 띤다. 옛날부터 염료 작물로 재배하였는데 잎을 남색의 원료로 이용한다. '쪽빛'은 쪽에서 얻은 남빛이 아름다워서 생긴 말이다. 색 자체에 방부·방충 기능이 있어 한지를 염색하는데도 많이 쓰였다. 공업용·염료(남색)·밀원·약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를 남실(藍實), 잎을 남엽(藍葉), 잎 가공품을 청대(靑黛)라 하며 약재로 사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주로 위경과 혈증을 다스릴 때 사용되며 간열, 감기, 강장보호, 구내염, 기관지염, 번갈, 옹종, 위염, 종독, 중독, 출혈, 토혈, 폐렴, 해열, 황달, 후두염에 사용된다.

[지원스토리]

본초강목, 동의보감, 규합통서, 한국 본토도감에 수록된 쪽의 한방효능으로는 강한 항균, 살균력으로 상처나 악성종기, 무좀, 각종 피부질환(아토피)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고 열을 식혀주며 발열성 피부질환(땀띠. 짓무른 피부병,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유효하다고 한다. 또한 방충, 해독효과 및 소취작용, 자외선차단에도 효과가 있다. 이러한 기능들이 다양한 염색기법을 활용하여 기능성 원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국에서 펴낸 <본초도감>에서 쪽에 대한 설명으로는 다음과 같다. 가을철에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차다. 효능은 청열해독한다. 주된 치료는 온열발반인통(溫熱發斑咽痛), 감식(疳食), 종독(腫毒), 창절(瘡癤), 해독약(解毒藥), 독전(毒箭:화살독)을 낫게 한다. 사용량은 5~10그램이다. 외용 시에는 적당한 양을 사용한다. 쪽 잎을 물에 2~3일간 담갔다가 짓찧어 찌꺼기는 버리고 즙 5킬로그램에 석회 500그램을 넣고 충분히 저은 다음 위에 뜨는 거품을 버리고 햇볕에 말린 것이다. 또다른 방법은 쪽 또는 대청의 전초를 항아리에 넣고 물에 담궈 2~3일 동안 발효시킨다. 잎이 줄기에서 떨어질 정도 되면 쪽 또는 대청을 건져버리고 우러난 액에 석회(약재의 10분의 1량)를 넣고 충분히 저어준다. 우러난 액체가 어두운 풀색에서 붉은 보라색으로 변할 때 위에 뜨는 남색의 거품을 걷어내고 햇볕에서 말린다. 그렇다. 청대는 고열로 인한 소아경풍에 쓰고, 폐열로 기침을 연달아 하고 끈끈한 가래가 나올때 쓰며, 습진과 구내염 등에 외용한다. 열독을 내리므로 피부발진, 토혈, 각혈, 코피 등에 활용되며 볼거리염에 내복, 외용한다. 쪽의 열매인 남실은 청열, 해독 작용이 있어서 온열병으로 인한 발진, 인후동통, 종독을 풀어주며 독극물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

북한의 <동의학사전> 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쪽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맛은 짜고 성질은 차다. 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혈분의 열을 없앤다. 약리실험에서 알코올우림액은 탄저균, 폐렴간균, 이질균 등에 대하여 억균작용을 나타내며 주요성분인 인디루빈은 항암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반진, 어린이가 고열이 나면서 경련이 이는 데, 헌데, 단독, 악창, 전염병으로 머리가 아프고 오슬오슬 추우며 열이 나는 데, 혈열(血熱)로 인한 토혈, 피가래, 코피, 구내염, 치주염, 습진, 편도염, 이하선염 등에 쓴다. 최근에는 백혈병에 써서 효과를 보고 있다. 하루 1.5그램에서 3그램을 달이거나 가루내어 또는 알약으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를 뿌리거나 기초제에 개어서 바른다.”

[연구현황]

제주인디에서 개발한 천연화장품(바디제품) 2015

[제주인디/중소벤처기업부] 제주산 쪽 발효원료 및 밤(Balm) 제품개발
[제주대학교/중소기업청] 제주산 쪽 함유 천연화장품(바디제품) 개발 (2015)
[인천대학교/교육부] 쪽, 황백, 꼭두서니 염료의 색소화합물에 대한 동시 HPLC-DAD-MS 분석 (2014)
[동의대학교/중소기업청] 천연물 쪽(청대)소재를 이용한 여성청결제 개발 (2013)
[네추럴바이오/산업자원부] 홍화와 쪽을 이용한 무지개 색 천연 발효 염색의 상용화를 위한 매염제개발 (2006)
[세노코/농림부] 니람(인디고)염료 생산 제조기술개발 및 천연염색 산업화 (2005)
[전남대학교/산업자원부] 생물공학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쪽 염료 개발 및 실용화 (2004)
[항산화효과] Heliyon (2019)
[미백효과] Int. J. Mol. Sci. (2018)
[항염효과] Arch. Pharm. Res. (2018), Int. J. Mol. Med. (2014)
[지질대사개선] J. Pharm. Biomed. Anal. (2015)
[항암효과] J. Nat. Prod. (2014), Appl. Biochem. Biotechnol. (2012), J. Ethnopharmacol. (2011), Biol. Pharm. Bull. (2005)
[아토피개선] Phytomedicine (2014)
[항바이러스효과] Antiviral Res. (2005)

[지적재산권]

제주인디 쪽 미스트

[엘지생활건강 10-1503925 (2015.03.12.)] 쪽염색 분말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
[제주인디 10-1550422 (2015.08.31.)] 쪽추출물을 함유한 화장료 조성물
[제주인디 10-1989034 (2019.06.07.)] 쪽꽃 추출물을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
[서울대학교|목포대학교] 10-1495898 (2015.02.16.)] 식물 내 인디고이드 함량 증대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인디고이드 함량 증가방법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10-1134910 (2012.04.03.)] 염색용 인디고 분말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염색용 인디고 분말
[전남대학교 10-1171434 (2012.07.30.)] 이사틴 생성효소의 발굴 및 개량과 이를 베타-글루코시다아제와 접목한 천연 인디루빈 생산 방법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10-1225448 (2013.01.17.)] 인디칸을 함유하는 인디고 조성물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인디고 조성물
[동신대학교 10-1215577 (2012.12.18.) 천연인디고분말을 이용한 청바지용 직물 염색 방법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