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향토자원에 담긴 이야기 Ⅳ>미래 산업화 성장동력으로 거듭난다⑧
연중 내내 잡히지만 추워질수록 더 쫄깃…딱새우찜, 딱새우회 대중들에 인기

자연환경의 보물섬 제주. 유네스코에서 인정한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그리고 람사르협회 지정 람사르습지를 모두 보유한 지역은 제주가 유일하다. 특히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ABS)’에 관한 나고야의정서 채택 이후 세계 각국의 생물 주권행사가 활발해진 가운데, 생물자원의 보고로써 제주의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제주의 생물자원은 9,000여 종에 이른다. 난대림부터 온대림, 한대림까지 품고 있는 화산섬 제주는 생태계가 다양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제주의 생물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노력들이 다방면으로 전개되고 있다. 제주 생물자원을 원료로 하는 화장품, 청정헬스푸드, 천연의약품 분야도 잠재력을 확인했다.

이제 시작단계다. 우리가 보유한 생물자원을 통해 생물주권과 지속가능한 생태계로서의 가치, 산업경제적 가치를 키우고 활용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테크노파크는 도내외 산학연과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제주 자연생태계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효능연구를 바탕으로 제주 생물자원에 대한 생물주권을 확보하고, 미래 산업화로 연결하기 위해 ‘제주 생물자원 산업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획사업이 지속가능한 제주 생물자원의 가치를 더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 제주의 비전을 한층 단단하게 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주>

8. 가시발새우(딱새우, 쏙)

제주 딱새우

[지원정보]

학명 Metanephrops thomson로 유사어로는 Red-banded lobster, 닥새우로 불린다. 수심 200m 내외의 사니질에 주로 서식하며 우리나라 남해 일부와 제주도 부근에서 주로 분포하며, 동중국해, 일본, 대만, 남지나해, 필리핀, 오스트레일이라 등지에도 분포한다.

형태로는 두흉갑은 단단하고 목홈이 뚜렷하다. 이마뿔은 길고 매우 뾰족하며, 뒤로 감에 따라 점점 넓어지고 등면은 세로 홈을 이룬다. 이 홈은 두흉갑 위로 목홈 가까이까지 이르며, 양 옆은 예리한 마루를 이룬다. 이 마루에는 눈 앞에 1쌍의 가시가 있고 두흉갑 위에 3쌍의 가시가 있다. 첫 번째~여섯번째 배마디의 등면은 마루가 없이 둥그스름하다. 여섯 번째 배마디의 등갑 양 가장자리 중간에 1개의 가시가 있고, 뒤 가장자리 중간과 양 옆 끝에 1개씩 3개의 가시가 있다. 꼬리마디는 직사각형이고 등면 기부 가까이에 1쌍의 작은 가시가 있다.

첫 번째~세번째 가슴다리는 집게를 이루며, 첫 번째 가슴다리는 길고 크며 원기둥 모양에 가깝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 가슴다리의 발가락마디는 길고 바늘모양이다. 수컷의 다섯 번째 가슴다리 바닥마디에 열린 생식공은 약간 돌출 하였다. 수컷의 첫 번째 배다리는 교미기로 변하였으며, 수컷의 두 번째 배다리의 안다리에는 주걱모양의 숫돌기가 붙어 있는데 여기에 강모가 나 있다. 산란시기는 포란한 개체가 6, 7월에 어획되는 것으로 산란기를 이 시기라 간접 추정할 수 있고, 우리나라 제주도 근해에서 어미가 어획되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제주도 연안이 산란장으로 생각되어 진다. 몸길이는 12cm 정도 이며 몸색깔은 전체가 주황색이고, 첫 번째 가슴다리의 가동지, 부동지, 발목마디 등에 커다란 붉은 무늬가 있다.

새우류는 동물분류학상 절지동물의 갑각류(甲殼類)에 속하고 다섯 쌍의 다리를 가진 십각목에 해당한다. 몸은 머리·가슴과 배의 3부분으로 이뤄져있고 머리와 가슴은 한 개의 껍데기로 덮여 있다. 배부분은 일곱 마디로 이루어져 있어서 자유로이 구부릴 수 있는 수서생물을 통칭한다. 통칭 크게 보리새우류(Prawn) 생이류(Shrimp)가 있다. 여기에 가까운 것으로는 흔히들 랍스터(Lobster)로 부르는 가재류가 있다.발생학적 특성으로 구분하면 보리새우는 알을 물속에 낳고 생이류와 가재류는 알을 배에 붙여 기르다가 새끼로 부화시켜 바다로 내보내는 형태를 취한다.

우리나라에 어획되는 새우류들을 여러가지 특징으로 분류해 정의해보면 보리새우류로는 거제도 일원에서 많이 어획되는 보리새우. 서해의 대하. 중하. 꽃새우와 젓새우 등을 들 수 있다. 생이류는 동해에서 주로 어획되는 도화새우 (일명 붉은새우). 북쪽분홍새우(일명 단새우)와 동해남부와 남해일원에서 많이 어획되는 자주새우 (일명 진흙새우). 서해에서 많이 어획되는 돗대기새우 등이 있다. 제주도 근해에서 어획되는 펄닭새우. 닭새우. 가시발새우 및 부채새우와 남해안 일대에 어획되는 매미새우 등은 가재류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라면요리로 화제가 된 딱새우, 추워질수록 더 쫄깃해지고 맛이 진해 육수로 많이 사용한다.

[지원스토리]

표준명 ‘가시발 새우’ 그러나 우리에겐 ‘딱새우’로 친숙하다. 2017년 9월에 방영한 ‘효리네 민박’에서 라면요리가 화제가 되었다. 바로 이효리·이상순부부와 아이유가 함께 먹어 화제가 된 딱새우 라면으로 한때 품귀현상을 빚을 정도로 딱새우의 인기는 실로 엄청 났다. 생물 딱새우 요리부터 간편한 음식까지 딱새우를 주제로 한 많은 요리와 맛집이 널리 인기를 얻고 있다. 제철이 없는 딱새우는 연중 내내 잡히지만 날이 추워질수록 더 쫄깃해지고 맛이 진해 육수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딱새우는 다양하게 요리재료로 쓰이는데 본연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 딱새우회, 딱새우찜, 딱새우 라면 등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그리고 고급 음식점에서는 가재요리를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로 사용이 되어 여러 가지 코스요리에 생물 요리로 딱새우를 사용한다. 식재료의 특징이 다른 식재료와는 다르게 특이하여 한식, 일식, 양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리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딱새우는 다양하게 요리재료로 쓰이는데 본연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 딱새우회, 딱새우찜, 딱새우 라면 등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연구현황]

The complete mitochondrial genome of the red-banded lobster Metanephrops thomsoni (Crustacea, Astacidea, Nephropidae): a novel gene order

Population biology and feeding habits of the nephropid lobster Metanephrops thomsoni (Bate, 1888) in the East China Sea.

[지적재산권]

[협진영어조합법인 10-1788627 (2017.10.16.)] 딱새우 떡어묵 제조방법

[그랜드벨|양희창 10-1640396 (2016.07.12.)] 새우껍질 박리장치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