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농장서 구매한 오골계 중병아리 5마리 폐사
사육중 토종닭 3마리도 피해…도, 긴급방역 돌입

3일 고병원성 AI 방역 현장. 사진=제주도.

제주도내 한 농장에서 구매한 오골계가 집단폐사하면서 제주도가 비상에 돌입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유사 증상으로 의심되면서 또다시 살처분 조치가 내려졌다.

제주도는 3일 오전 고병원성 AI 방역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A씨가 지난달 27일 구매한 30일령 오골계 중병아리 5마리가 다음날 모두 죽고, 닷새 후인 2일에는 이전 사육하던 토종닭 3마리가 폐사하자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도는 이같은 상황이 발생하자 해당 주택과 구입 농장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시료를 채취 및 부검을 실시했다.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간이키트를 이용한 자체 항원검사를 진행한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와 농림축산검역본부(경북 김천 소재)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상태이다. 확진 검사 결과는 4일 전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는 고병원성 AI 의사 환축 발생에 따라 방역대책본부 및 24시간 비상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해당 주택과 역학 농장주변에는 이동제한 및 소독 조치를 실시 중이다.

이와 함께 ▲가금농가 임상예찰 및 정밀 검사 ▲공항만 방역강화 및 가금, 가금산물 반출제한 ▲발생농장 주변 이동통제초소 및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해당농가 및 반경 500m내 가금사육농가에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 중이다.

현재 살처분 대상은 4개 농가 1만2790마리로 집계됐다. 특히, 차량 및 사람의 이동을 통한 확산 방지를 위해 의심환축 발생지를 중심으로 방역대를 설정하고 이동 제한을 시행하고 있다.

반경 500m 이내 관리지역에는 농가가 없다. 보호지역(반경 500m~3㎞)에는 1농가 90두(닭 40두, 오리 50두), 예찰지역(반경 3㎞~10㎞)에는 22농가에서 7만32두(닭 6만9118두, 오리 910두, 거위 4두)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일 오전 고병원성 AI 방역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원 지사는 이날 긴급회의에서 농장의 이동제한 조치 및 역학조사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확산 방지를 위한 AI 발생시 대응 매뉴얼을 점검했다.

원 지사는 “검역본부 정밀검사가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도 해당 차량과 인력, 사료차의 이동까지도 상세히 조사해 감염 경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며 “도내 AI 확산 방지를 위한 매뉴얼에 따라 철저한 검역과 이동제한 조치는 물론이고, 하루빨리 AI 비상 상황이 종식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이날 긴급회의에는 원희룡 도지사, 전성태 행정부지사 등 관계 부서장들이 참석했으며 웰빙 영농조합 이욱기 대표, 한라육계조합 김성훈 사장 등도 함께해 확산 방지를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도는 고병원성 AI 확진 전 500m 이내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하는 등 추가 확산 방지에 주력할 계획이다.

방역대내 주요 도로 및 경계지역에 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설치 운영하여 고병원성 AI 확산을 막는다는 방침이다.

동물위생시험소와 농림축산검역본부 합동 역학조사반을 구성해 역학 조사를 신속하게 추진해 농가에 대한 방역조치를 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