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추락하는 사학(私學) 제주한라대 무엇이 문제인가?…⑤
학생 등록금으로 돈벌이 '의혹'…이사장 가족 교수들 영리행위도

▲ 제주한라대학교 전경.

제주한라대학교는 ‘가르치고 일깨워 나라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요, 인류의 발전과 복지를 향한 기술적 공헌을 하는 것이다’는 건학 이념으로 지난 1971년 개교했다. 이후 각종 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 되는 등 우수한 대학이라는 평가가 도내는 물론 도외에서도 인정하면서 제주의 대표적인 사립대학대학으로 성장했다. 그런데 그런 제주한라대가 최근 몇 년간 시끄럽다. 오랜 세월 제주지역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했던 지식의 상아탑인 제주한라대가 각종 비리 의혹과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다. 제주한라대가 이렇게 각종 의혹과 문제에 휩싸인 것은 일가족 운영체제와 40여년 만에 생긴 노조와 교수협의회를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영체제 때문이라는 지적이 높다. 결국 그 피해는 대학을 구성하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고스란히 떠 안게 된다. 게다가 명성은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과연 제주한라대에 무슨 문제가 있기에 이렇게 시끄러운 것일까? <제주도민일보>는 제주한라대가 최근 몇 년간 각종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집중 진단해 사학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제주한라대학교는 학교 운영에 있어서도 각종 의혹의 꼬리표를 달고 있다.

교수가 영리행위를 하는가 하면 호텔 관련 학과 실습실로 운영하겠다고 지어놓은 건물을 수익용으로 변경하면서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돈벌이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한라대는 호텔 관련 학과 실습 건물인 금호세계교육관을 2011년 3월 공사비 160억원을 투입해 착공, 올해 말 완공할 예정이다.

금호세계교육관은 6층 규모다. 4층에서 6층까지는 50여 개의 게스트하우스 형식의 객실과 예식공간, 식당 등이 들어선다.

한라대는 금호세계관에 대해 “실습 목적으로 짓는 건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한라대 이사회에서 이 건물에 대해 수익용 자산으로 변경 의결을 했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광주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의 제주출신 장하나(비례대표) 국회의원이 한라대 실습호텔에 대해 언급했다.

▲ [사진=뉴시스]금호세계교육관.
장 의원은 “학생들을 공짜 아르바이트로 써서 숙박용으로 운영하려는 것 아니냐”며 “교육이 목적이면 그 목적에 맞게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만약 숙박을 목적으로 하는 호텔이 운영되는데 실습이라는 이름으로 학생들을 부려먹거나 공짜 노동을 시키는 모양새가 된다면 고등교육 기관장의 자질에 대해 의심받게 될 것"이라며 "저도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한라대 관계자는 “이사회에서 수익용 자산으로 의결한 것은 맞다”면서도 “아직 도에 승인 신청도 하지 않았다. 지금 단계에서는 어떻게 운영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호텔 학과의 실습용으로 만들고 있다. 그러나 호텔로 사용하지는 않는다”면서 “단지 외부 교수가 오거나 할 때 장기 임대 방식으로 빌려 줄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이 뿐만 아니다. 한라대는 학교를 운영하면서 교원들의 영리행위를 묵인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제주도 감사위원회 감사결과 드러났다.

감사위의 조사결과 한라대 이사장의 자녀이자 총장의 형제인 A교수와 B교수 등 2명은 학교의 허가 없이 기업의 사내이사와 감사로 재직했다.

A교수는 한라학원의 이사장이 세운 S 기업에 이사로 재직했고 B교수는 초콜릿 관련 C 업체의 감사로 재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공무원법에 따르면 '학문의 연구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소속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상업·공업·금융업 그 밖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체의 사외 이사를 겸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씨와 B씨는 학교에 보고 하지 않았다. 이들은 '그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교수는 감사위가 감사를 시작하자 감사와 이사직을 모두 사임했다.

감사위는 조사결과에 따라 학교법인인 한라학원에 엄중 경고, 한라대에는 주의, 관련자에는 각각 경고와 주의 처분을 내리라고 제주도에 요구했다.  / 제주도민일보 이석형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