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도의회 앞 '행정사무조사 부결' 규탄 기자회견

신화역사공원 오수 역류 사태로 불거진 대규모 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도의회가 부결시킨 것과 관련 시민단체들이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든 시민들'은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도의원들의 행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행정사무조사 부결은 의회가 시민의 기대와 믿음을 저버린 것으로 크나큰 실망과 분노를 감출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기권표를 던진 13명과 표결에 참여치 않은 8명의 처신은 눈치보기 행태의 전형이고 무책임 정치의 표본이다"며 "국제관함식 개최반대 촉구결의안 폐기에 이어 행정사무조사 부결시킨 민주당 중심의 11대 도의회는 존재 이유을 상실하고 말았다"고 규탄했다.

특히 이들은 "원희룡 도정이나 중앙정부의 들러리 역할에 불과한, 재선이나 노리며 지역토호와 행정부의 눈치나 보는 것인 도의원이냐"며 "지역숙원사업이라며 고층건물과 도로확장에 열을 올리고 표가 되어줄 인맥관리만 열심히 하는 괸당정치인"이라고 일침했다.

또한 이들은 "행정사무조사를 부결시키며 할 일을 방기한 도의원들이 추석 다음날부터 문광위를 시작으로 차례로 해외연수에 떠나고 있다"며 "일반시민들이 평생 한 번 가볼까 말까한 나라로 세금을 쓰러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들은 "민주당 전원 이름의 재발의는 다수당의 패권 행사다"고 규정하며, "허창옥 의원이 재발의하고 민주당 의원들이 공동발의하는 모양새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관함식반대결의안 폐기 및 행정사무조사 부결에 대한 반성 ▲행정사무조사 반대·기권·불참 민주당 의원들의 공식 사과 ▲욕설 파문 의원 당 윤리위 회부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도의회에 경고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1시간 가량 의회측과 대치가 이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