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시민단체, “행정절차 위반” 도의회 행정감사 요구
찬성 주민 오라동발전협의회, 5일 도민의 방 회견 예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해당 안건 상정 보류 ‘고심중’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찬성 측 주민들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갈등과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4일 제주도의회 임시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이 논란은 제주도의회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승인과정의 위법, 탈법 및 특혜 행정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벌이라고 제주도의회에 공식 요구했다.

이에 반해 오라동발전협의회는 5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 기자회견을 예고한 상태다. 오라동발전협의회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을 찬성하는 지역주민들로 구성돼 있다. 찬성 측과 반대측이 기자회견과 성명 등을 통해 개발사업에 대한 격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향후 제주도의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벌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결과 번복에 대한 조사요청에 대해 문제없음을 통보했다”며 “환경영향평가 조건부동의 사항을 권고로 바꾼 사상 초유의 회의개최를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 감사위는 조건부동의 결정에 따라 심의 후 사업자가 보완서를 제출하면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를 다시 개최한다는 해석을 근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대회의는 “감사위원회의 해석대로라면 이번 동의안 상정은 조례위반이 된다”라고 규정하고 “제주도가 사업자에게 보완을 요구하고 그에 대한 보완서가 제출됐지만 화경영향평가 심의는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연대회의는 제주도의회에 “위법한 절차를 감행한 제주도를 상대로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오라관광단지 사업 추진과정에서 벌어진 온갖 위법, 탈법, 특혜 행정을 감행한 제주도를 상대로 즉각적인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이번 임시회 회기에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승인 안건을 상정보류 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는 도민들 의견이 어떻게 나타날 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