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실제 전주 규명·자금조달 능력·추진 의지 확인 요구
김용철 공인회계사, 4일 기자회견서 제주도·의회 역할 주문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공인회계사인 김용철 씨가 4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라관광단지 사업자의 자본검증이 미흡하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 최대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처리 예정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업주체인 JCC㈜의 투자자본 실체와 적격성의 철저한 검증 필요성이 다시 한 번 제기됐다.

공인회계사인 김용철 씨는 4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제주도의 검증이 미흡하다고 판단”하며 도와 도의회에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먼저, JCC㈜의 지배회사인 하오싱(버진 아일랜드 소재)의 주주가 페이퍼 컴퍼니로 추정되는 몇 개의 외국인 회사라는 점을 명확히 할 것을 주장했다.

이는 전 대표이사 박영조씨(2016년 12월 13일 사임)가 지난해 ‘아들 1인이 주식을 100% 소유하고 있다’고 밝힌 점에 대해 “이런 거짓말을 한 이유를 밝혀야 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뜻이다.

김씨는 또 이와 관련, “페이퍼 컴퍼니는 실제적인 주인이 아니다. 개인인 전주(錢主)를 알아야만 자금의 조성배경, 자금의 원천 및 자금의 성격을 알 수 있다”며 “JCC 자본금 약 949억원의 전주인 개인 주주가 누구인지를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세계적인 조세 피난처인 버진 아일랜드에 소재한 하오싱의 자금 원천 및 투자 목적의 철저한 검증 필요성도 설파했다. 시중에 떠도는 “중국 공산당이 관련되어 있다”, “한국 정부와 중국 정부의 공동사업”이라는 소문의 진위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도 필요한 작업임을 강조했다.

김씨는 박씨의 해임 배경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김씨에 따르면 JCC는 지난해 12월 박씨를 포함해 기존 한국인 임원 4명 전원을 해임하면서 중국인 6명과 호주인 1명 등 총 7명을 선임했다. 지난달 30일 현재 대표이사는 중국 베이징에 거주하는 왕핑후아(46)다.

김씨는 이들을 “전주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꼭두각시 역할을 하는 이른바 ‘바지사장’”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사업이익이 감소하는 숙박시설 규모 축소 및 거액의 자금을 투자해야 하는 오수처리시설 건설 등 전주의 이익이 감소하는 중요한 사업계획 변경에 대해 전주인 외국인 개인 주주가 동의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씨는 이어 “은행대출 또는 국고보조금 사업에 대해 차입자 또는 사업자는 자부담 비율이 최소 30% 이상인 것이 대한민국의 일반적 규칙”이라는 점을 들어 “사업자의 외국인 전주의 자금 조달 능력과 사업추진 의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