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중단 후 전면 재검토” 요구 동참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열린 '행동하는 제주시민 200인'의 오라관광단지 반대 집회 현장.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16일 <제주 오라 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심사를 앞두고 제주도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높여지고 있는 가운데 도내 소수정당들도 힘을 보탰다.

노동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정의당 제주도당 등 3당은 16일 오후 공동논평을 내고 “오라 관광단지 개발사업 중단 후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오라 관광단지 개발로 인한 한라산 생태계 파괴 등 다양하게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 없이 찬반 토론회만 개최한다고 사업이 공정하게 진행되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절차적 문제를 거론했다.

또, “오라 관광단지는 오름과 하천 등 개발이 불가능한 지역이 92%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며 “사업의 본질은 제주의 자연이라는 공유자산을 민간 기업에게 맡겨 사유재산으로 만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민들이 자연자산을 공유할 기회를 빼앗고 공정하지 못한 과정으로 진행되는 오라 관광단지 개발 사업은 제주사회에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만을 양산하지 말고 사업의 진행을 중단하고 전면 재검토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