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도위, 5일 현장방문한 뒤 결정
5월 자본실체·환경문제 등 토론후 심사 예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하민철 위원장(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을 비롯한 위원들이 5일 오전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홈페이지.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6일 심사 예정인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과 관련해 5일 사업현장을 방문하고 관계자 및 지역주민과 대화한 뒤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 상정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환도위 위원들은 이날 현장에서 사업구역의 경관, 지형적인 부분을 확인한 결과 다양한 이해관계가 도민사회에 얽혀있고 대규모 사업인 만큼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중산간 개발로 인해 해안 용천수가 고갈될 위험, 사업부지가 경사지형으로 집중 호우시 하류 지역에 위치한 도심에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위원들이 5일 오전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 사진=제주도의회 홈페이지.

또, 사업비가 6조를 넘어서는데 자본의 실체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점, 사업자가 제시하고 있는 하수처리나 중수 사용 문제에 대한 면밀한 검토,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아직도 검토해야할 사항이 많은 것 같다”며 “특히, 중산간 지역 환경훼손, 마라도 면적의 12배에 달하는 357만㎡라는 대규모 개발면적, 3650톤이라는 과도한 지하수 사용 등 여러 가지 환경적 문제들이 수시로 제기되고 있는 사업”이라고 짚었다.

이어 “도민사회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5월 중 전문가 집단, 지역주민 등을 한 자리에 모아 토론회를 개최한 이후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6일 심사를 앞두고 찬반 양측에서 잇따랐던 의견 표출도 잠시나마 진정 기미에 들어가게 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