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거듭된 문제기에 ‘현행존치 필수’ 재확인

제주도는 제주항공의 제주예약센터 폐쇄 논란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계속 문제를 제기하자 적극적으로 해결을 위해 벗고 나섰다.

제주도는 8일 “제주항공의 제주예약센터 폐쇄조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8일 속개한 제348회 임시회 제1차 회의에서 이와 관련 ‘제주도가 제주항공으로부터 확답을 얻을 것’을 촉구했다.

도는 이와 관련 “이미 수차례 제주항공 경영진과 통화 및 면담을 통해 제주예약센터의 서울 이전 방침 철회 및 현행 존치를 강력히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폐지 방침에 유감을 표명하고, 현행대로 제주와 서울 센터의 이원화를 유지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거듭 전달하며 서울이전 방침을 철회해줄 것을 촉구했다”는 얘기다.

또한, 순차적으로 폐쇄하더라도 직원들의 위로금 제공과 이직 알선 등을 통해 도민 고용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방안을 마련하고, 직원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지난 7일 ‘제주예약센터를 서둘러 폐쇄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구두로 도에 전달했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콜센터 직원들의 권고사직 철회와 예약센터 폐쇄에 대한 공식 문서 전달 등의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민철 위원장은 이 점에 주목하며 “빨리 공문을 보내라고 요청하라”고 종용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최근 잦은 이직 및 정원 충원 곤란 등 도내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이유로 2009년부터 운영하던 제주예약센터를 3월부터 서울과 통합해 운영할 의사를 밝히며 직원 52명에게 서울 이전 혹은 권고사직을 통보했다.

이에 도는 ▷제주예약센터 근무 직원은 대부분이 제주에 터를 잡고 살고 있어 서울 이전이 쉽지 않고 ▷도내 KT 콜센터로의 이직알선 또한 와 닿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출범당시 협약서를 통해 보장해왔던 제주도민 채용과 제주 브랜드가치를 담은 ‘도민 항공사’라는 기업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현행 존치는 필수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