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도당, 예약센터 이전 ‘강력 반발’
제주도당 “도민 기만하는 상징적인 ‘사건’” 비판

제주항공 제주예약센터.

제주항공이 제주예약센터 폐쇄 및 서울로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이는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상징적인 ‘사건’”이라며 “‘제주’라는 브랜드도 반납하라”고 경고했다.

제주항공은 10년전 서울에서 운영 중인 콜센터를 제주로 이전하며 ‘고용창출 효과’를 홍보했다. 하지만 제주항공의 예약센터 이전 결정은 직원들을 하루 아침에 길거리로 내모는 것이라고 더불어민주당은 우려하고 있다.

실제 예약센터 직원의 90%는 30~40대 제주도민들로 구성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예약센터 폐쇄)과정도 매우 은밀하고 작전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공분을 키우고 있다”며 “직원들은 외주업체가 바뀐지 1년도 되지 않는 상황이라 퇴직금조차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제주항공이 이런 정황을 이용해 콜센터 이전을 전격적으로 추진한다는 의혹을 갖게 하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를 두고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작년 7월 당초 항공사 설립 당시 이뤄진 업무협약에 근거해 애경유지공업 측의 제주도에 대한 100만주 무상 증여가 이뤄지면서 제주도가 2대 주주로 올라선 직후에 벌어진 일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제주도정에게도 책임을 물었다.

실제 제주항공은 1990년대 말부터 지속적으로 이뤄진 거대 항공사들의 항공료 인상에 대응한 자구책으로 추진돼 만들어진 항공사다. 항공사 설립 당시 제주도는 지분 25%를 소유한 상태였다.

그러나 계속적인 제주항공 측의 증자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제주도의 지분율은 3.8% 수준까지 지속 하락했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에서는 “결과적으로 ‘제주’라는 이름만 브랜드로 내주고, 혈세만 투자한 채 ‘속빈 강정’꼴이 되고 말았다”라며 “작년 애경 측의 주식 무상증여로 7% 수준 대의 지분율을 회복하긴 했지만, 여전히 나약한 수준일 따름”이라고 제주도정을 비판했다.

제주항공의 콜센터 폐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가 ‘중재’에 나섰다는 소식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제주도는 이번 기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제주항공이 제주도민의 항공사로 거듭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진지한 검토에 나서야 한다”며 “제주항공은 콜센터 이전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콜센터를 이전하려면, 당장 항공기에 ‘제주’라는 이름을 반납해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