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서 집회...규탄 분위기 확산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라 불리는 국정농단 사태로 온 나라가 떠들썩한 가운데, 제주에서도 이를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렸다.

도내 25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중촐궐기제주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대회에는 시민, 사회단계 관계자 300여명의 인원이 참석,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날 대회는 △백남기 농민 추모 묵념 △여는 말 △규탄발언 △최순실/박근혜 삼행시 작성 및 발표 △자유발언 △거리행진 순서로 진행됐다.

여는 발언으로 본격 스타트를 끊은 고명희 제주여성인권연대 대표는 “대한민국은 지금 상실의 시대이며 혼용무도의 시대”라며 “저 나쁜 사람들이 이 나라의 정치를 이어나갈 수 없도록 해야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여기 모인 이유라고 생각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가져야 할 숙명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규탄발언을 하고 있는 장정인 씨.

규탄발언에 나선 장정인 씨는 “대통령이 식물 대통령, 아니 아주 무생물, 혹은 좀비대통령이 돼 있는데 무슨 국정운영을 더 한단 말이냐”라며 “국정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납작 엎드려 사죄한 다음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하지 않고 국민들 앞에 협박질하는 것들이 과연 정치지도자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규탄했다.

또한 “국정농단에 관련된 모든 관련자들의 잘못을 명백히 밝히고 그 잘못에 대한 합당한,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규탄발언을 하고 있는 김희정 제주통일청년회 회원.

함께 규탄발언에 나선 김희정 제주통일청년회 회원은 “박근혜 정권에는 국민이 없었구나, 처음부터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할 생각이 없었구나라는 생각을 이번주에 처절히 했다”며 “지금 특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믿을 수 없다. 여당이 나서겠다고 하는데 믿을 수 없다. 지금 이 자리에 계신 우리들이 해야될 것 같다. 거리에 나와 촛불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우리가 새로운 민주주의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외쳤다.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규탄발언을 하고 있는 조아해 제주대 학생.

학생을 대표해 나선 조아해 제주대 학생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 경영 통수권을 일개인인 최순실에게 넘겨 5천만 국민을 우롱한 전대미문의 대통령”이라며 “첫째, 우리는 청와대의 비선실세 개입을 알고도 입을 다물고 있던 자들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둘째, 최순실이 박근혜와의 관계를 이용하게끔 종용한 재벌들을 벌해야 한다. 셋째, 국가원수이자 행정부 수장인 박근혜에게 작금의 사태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지고 사태수습에 나설 것을 촉구해야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번 집회의 사전행사로 ‘박근혜 대통령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민의견’ 앙케이트 조사가 오후 5시 30분부터 현장에서 진행되기도 했다.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집회현장에서 함께 진행되고 있는 앙케이트 조사 모습.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집회현장에서 함께 진행되고 있는 앙케이트 조사 모습.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29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최순실의 나라,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도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박근혜로 삼행시를 작성하고 있는 문정현 신부.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