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윤영일 공동 발의 결의안 더민주 40명 중 포함
강창일 의원측, “단순 해프닝일 뿐, 의원서명서 뺄 것”

[뉴시스]강창일 국회의원.

[제주도민일보=허성찬 기자] 제주~목포간 해저터널을 반대하던 강창일 의원이 추진을 촉구하는 결의안에 의원서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당 김동철‧윤영일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에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조기완공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해당 결의안에는 제주~목포간 해저터널 건설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 추진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서명은 새누리당 17명, 더불어민주당 40명, 국민의당 30명, 비교섭단체 4명 등 91명이 참여했다.

제주지역 의원중에는 강창일 의원만이 유일하게 서명이 돼있다.

2007년 해저터널 찬성 입장을 보였던 강 의원은 이후 입장을 선회 해저터널 반대 입장을 견지해온 바 있다.

특히 지난 2014년에는 국회 안정행정위원회의 제주도 국감자리에서 해저터널을 필요성을 강조하는 주승용 의원에게 꿈같은 얘기라며 제주섬이 갖는 고유성이 사라질거라며 맹공을 펼친바 있기도 하다.

해저터널 반대 입장을 보여온 강 의원인만큼 이번 촉구결의안에 서명이 의아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이 때문에 다시 해저터널 찬성 측으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측은 “서명안에 포함된 걸 이제야 알았다. 입장 교환 과정에서 벌어진 단순 해프닝이다”고 해명했다.

또한 강 의원측은 “해저터널 반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촉구결의안에서 의원서명을 빼는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제주~목포 해저터널 계획도.

한편 제주~목포 해저터널은 호남선 KTX종착역인 목포에서 제주를 있는 총연장 167㎞로 완공까지 16년, 소요되는 예산만 해도 16조 8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1년 타당성 조사 당시 B/C(비용대비 편익비율)이 0.71~0.78로 기준치 1에 훨씬 미치지 못하며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이 냈지만, 전라남도 이낙연 지사가 공약으로 내세우며 민․관추진위를 구성하는 등 끈질지게 추진해왔고, 지난 6월 발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제외되며 사실상 무산됐다.

아래는 촉구결의안 서명의원 명단이다.

▲새누리당=김용태, 김종적, 김한표, 이종구, 곽상도, 조훈현, 김영우, 경대수, 백승준, 유민봉, 김태흠, 안상수, 이만희, 김승희, 박완수, 이우연, 정용기(이하 17명)

▲더불어민주당=이춘석, 정성호, 김종민, 이찬열, 김태년, 김현미, 박광온, 박영선, 윤호중, 김성수, 변재일, 이상민, 최명길, 김병옥, 손혜원, 안민석, 심재권, 강창일, 김경협, 설훈, 김병기, 김진표, 이종걸, 이철희, 진영, 김영진, 김영호, 박남춘, 박주민, 백재현, 소병훈, 표창원, 김철민, 김한정, 박완주, 오제세, 송옥주, 조정식, 민홍철, 김종인(이하 40명)

▲국민의당=이용주, 박지원, 박선숙, 박준용, 김경진, 신용현, 송기석, 이동섭, 유성엽, 박주선, 이태규, 김동철, 김중로, 권은희, 장정숙, 황주홍, 정인화, 이용호, 김종희, 손금주, 장병완, 조배숙, 천정배, 김광수, 최도자, 김삼화, 윤영일, 최경환, 주승용, 정동영(이하 30명)

▲비교섭단체=윤종오, 김종대, 이철규, 추혜선(이하 4명)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