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먹고 쓴 쓰레기는 반드시 챙겨가세요. 올레길은 올레꾼들 스스로가 가꿔야 좋지 않을까요?

▲귤 껍질 등 과일껍질도 썩을 것 같다면서 길가에 버리지 마세요. 그것도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니까요.

▲길가에 핀 꽃, 나뭇가지를 꺽지 마세요. 올레를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에요.

▲길에서 마주친 가축이나 야생동물들을 괴롭히지 마세요. 그들도 올레 친구에요.

▲뒤에 오는 올레꾼을 위해 길 표시용 리본을 떼어 가지 마세요. 중요한 것입니다.

▲올레길 옆에 매달린 귤이 탐스럽다고 욕심내지 마세요. 농부들의 피와 땀입니다.

▲사유지 농장을 드나들 땐 내 집 대문인양 문단속을 해 주세요. 말들 잃어버리면 목동들이 얼마나 애가 타겠어요.

▲탁 트인 오름 정상에 올라 소리 지르지 말고 눈으로만 즐겨주세요. 다른 이들을 위해.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변을 지날 때에는 길가에 붙어서 걸어가세요. 도로가 너무 잘 빠져 자동차들이 쌩쌩 달리기도 하니까요.

▲코스를 벗어난 가파른 계곡이나 절벽 등으로의 모험은 피해주세요. 올레꾼들은 모험가가 아닙니다.

▲올레길의 풍광을 놀멍 쉬멍 여유롭게 즐기며 걸으세요. ‘놀면서 쉬면서’올레의 여유.

▲오며가며 만나는 올레꾼과 주민에게 정다운 미소, 눈인사라도 한번 건네주세요. 즐겁습니다.

▲올레의 마스코트인 ‘간세’사인에 앉지 마세요. 뒤에 오는 올레꾼들의 이정표이고, 재질도 그렇게 세지 않습니다.

▲농경지를 지날 때에는 작물을 밟지 말고 건드리지도 않은 것이 좋겠죠.

▲이외에도 남에게 불편을 주는 행동은 하지 마세요.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