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세월호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두 손 모아 빌고 아직도 수습되지 않은 실종자 5분의 시신 유해 발굴, 구체적인 사고원인 규명,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등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세월호 참사는 제주행 수학여행 과정에서 일어났던 대형 참사로, 제주도민 입장에서는 그 어느 국민들보다도 안타까움과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었다. 분명한 사고원인 규명이 이뤄짐과 아울러 책임자 문책과 재발방지 제도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대형 안전 사고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에서 발생한 고등학생 현장실습생 사망 사고, 제천지역 사우나화재 사고, 영흥도 낚시배 충돌 사고 등이 그것"이라며 "국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행정이 아직도 겉돌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세월호 사고 원인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제대로 밝히는 것"이라며 "그렇게 해서 누구의 잘못이 큰지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행안부, 해양수산부, 청와대 상황실 등 어느 부서이든 제대로 대처를 못했다면, 어떻게 잘못했는지를 규명해야 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우리 사회는 이제 안전행정 매뉴얼을 만들어서 모든 사고 현장에서 정부가 한결같이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며 "그래야 대형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것이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시스템과 법령을 안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원희룡 제주도정도 도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행정의 기준과 원칙을 강화하고, 필요한 조치들을 세부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제주도정에 안전 행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