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사회.정당 일제히 “당연한 결과”입장

[제주도민일보 DB]

헌법재판소가 10일 박근혜 대통령을 파면 시키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이 일제히 “환영”,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을 쏟아 냈다. 

우선 정의당 제주도당은 10일 논평을 내고 “헌법과 법률을 심각하게 위반했고, 국민의 신임을 철저히 배신한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제주도당은 논평에서 “탄핵결정은 위대한 국민의 승리이며, 대한민국의 정의와 민주주의가 아직 살아있음을 확인한 결과”라며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를 지켜낸 국민들과 제주도민들에게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도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었지만, 이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국정농단, 헌법파괴 세력의 범죄를 낱낱이 밝혀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 또한, 제대로 적폐를 청산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 또한 “정의와 민주주의의 회복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제주행동 측은 “2017년 3월 10일은 민주주의가 살아나고, 정의가 꽃피는 역사적인 날로 기록되게 됐다”며 “이번 결정은 헌법정의와 양심에 따라 이뤄진 당연한 결정으로 박근혜와 그 일당들이 국정을 농단하고, 국민을 농락한 그간의 사태를 원상태로 돌려놓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하지만 이번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은 시작에 불과하다. 박근혜 본인을 비롯해 우병우 등 핵심 공범자의 구속수사와 처벌을 시작으로 박근혜 일당에게 뇌물을 바치며 자신들의 사익을 추구해온 재벌의 처벌이 남아있다”며 “또한 박근혜 정권의 연장을 위해 국민을 우롱해온 황교안과 자유한국당에게도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또한 환영 논평을 내고 “자연인 박근혜를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본부는 “박근혜 퇴진은 새로운 세상을 향한 출발”이라며 “박근혜 정권 적폐가 여전하고 자본은 위기이지만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신자유주의 경제체제는 견고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드배치, 청년실업, 노동개악 정책, 세월호 문제 등을 제시하며 “투쟁하는 민주노조의 노동자와 민중이 광장의 분노를 넘어 새로운 세상 건설의 밑거름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또한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은 민주주의의 승리이자, 국민권력시대의 서막을 여는 출발점”이라며 “이번 사건은 민주주의가 정의와 함께 성장하지 못할 때, 오히려 적폐 위에 올라선 독재를 창출할 수 있다는 뼈아픈 교훈을 남겼다”고 평가했다. 

이어 “분명한 것은 이번 헌재의 판결로 전근대적 통치와 국정운영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음을 보여줬다”며 “대통령 탄핵이라는 헌재 판결은 적폐청산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이정표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이번 판결에 대해 “국민의 힘으로 국정농단 세력을 심판하고, 부패한 패권주의와 절연하는 새로운 역사의 출발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국론분열에 종지부를 찍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국민화합과 민주주의 발전으로 승화시켜야 하는 역사적 소임을 다 할 것이며, 도민 눈높이에 맞춰 도민 통합을 위한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또한 논평을 내고 이번 박근혜 대통령 파면은 “대한민국 명예혁명”이라고 평가했다.

제주도당은 “오늘의 판결은 어떠한 권력자일지라도 헌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국가임을 증명한 ‘대한민국 명예혁명’”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대한민국은 더 이상 소수의 대통령 측근에 의해 국정이 휘둘리는 없도록 국정 운영의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데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