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2일 기자회견…제주도 참여 촉구

지하수 및 환경영향평가 인·허가 등 계속 제기되는 오라관광단지 의혹과 관련해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도에 정책토론을 제의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일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에 정책토론 참여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최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각종 의혹과 논란이 제기되며 도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지만, 제주도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사업이니 추진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제주도 최고의 개발사업으로 인한 환경과 생태계파괴는 물론 도심권 생활환경 약화, 한천 등 하류지역 재해위험 증가 등은 물론 자본실체에 대한 의혹으로 불투명한 사업진행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며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현재의 행태는 제주도가 중요하다고 밝혀온 제주미래비전계획에도 저촉되고, 지난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원희룡지사가 보여준 모습과도 너무 큰 차이가 있다"며 "시민사회와 도의회가 나서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제주도는 여전히 모르쇠와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도 전역에서 청구인단을 모집해 정책토론회를 할 것"이라며 "제주도는 반드시 정책토론에 임해야 한다. 만약 청구를 회피하려 한다면 이는 의혹과 문제가 사실이라고 도민사회에 고백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도는 정책토론이 끝나기 전까지 졸속적인 모든 행정절차를 중단하고 도민여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