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조 26일 성명, "광고협찬 중지·신문불매 나설 것"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와 제주도청공무원노조는 26일 공동 성명을 통해 언론사 기자와 공무원 폭행 사건과 관련해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와 해당 기자의 인사 조치를 언론사에 요구하고 나섰다.

또 해당 언론사와 당사자의 태도에 따라 광고협찬 중지 요청, 신문불매운동 등 언론사 협조사항에 대해 철저하게 배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19일 제주시청 백 국장과 일간지 기자 사이에 발생한 폭행 사건이 4층 건물에 투신하는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사안으로 확대됐다"며 "백 국장은 투신 전 공무원노조에 '7000여명 공직자 여러분이 중심이 돼서 부당한 언론에 흔들리지 말고 꼭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주세요'라는 문자메시지를 전달했다"며 "백 국장이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주장하고 이루고자 했던 것을 노동조합이 받아 안고 가는 것은 당연한 처신"고 말했다.

노조는 "지난 21일 성명발표 이후 사건 관련 기자는 물론, 같은 언론사의 기자 등이 사건의 진실은 백 국장과 주장하는 것과 다르며 함께 있었던 사업자 K씨와 사건 당사자인 기자와의 대화 녹취록까지 제시하며 노조 간부들을 회유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미 기사가 올라간 인터넷신문 기사를 내리게 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백국장이 을지훈련 기간 사업자와 술을 마신 잘못만 따질 것이 아니라, 언론사도 해당 기자에 대한 신분상의 조치 등 사건이 마무리 될 때까지 자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상식이다"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24일자 1면에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스스로 자중임에도 불구하고 도민사회에 대하여 위협하는 문구를 버젓이 게재할 수 있는 언론사의 당당함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사법당국의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를 당부 드린다"며 "권언유착이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는데 이 기회를 행정과 언론, 공무원과 기자 간의 부적절한 관계를 정리하고 개선해 나가는 터닝포인트로 삼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 해당 언론사가 지금이라도 물의를 일으킨 기자를 인사조치 해야 한다"며 "해당 기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을 지고 사법당국이 사건결과 발표 전에 기자직에서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해당 언론사와 당사자의 태도에 따라 광고협찬 중지 요청, 신문불매운동, 마라톤대회 참가 거부 등 해당 언론사의 협조사항에 대해 철저하게 배척해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