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영평가 최하위 곤두박질 책임 소재 의견 대두
관광공사, 임원추천위에 모든 권한 위임...“평가후 결정”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 임원의 연임 규정이 별도로 없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관광공사는 임원 선출에 관한 모든 권한을 ‘임원추천위원회’에 위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제주관광공사 내외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현재 임원(본부장) 임기는 3월초 마치게 된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오는 3월초 임기가 끝나는 관광공사 현재 임원 연임 규정은 따로 없다"며 "임원추천위원회에서 평가를 통해 연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관광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향후 일정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관광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현재 임원의 연임 여부를 쉽게 결정지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고 있다.

그동안 외부에 비쳐지고 있는 실적도 그렇고, 제주지역 정서상 복수도 아닌 특정 인물에 대해 임원추천위원회가 "YES"라는 평가라면 몰라도 만약 "NO"라는 평가를 내리게 된다면 공개적으로 이를 드러내는 형국이 될 수 밖에 없어 이러저래 불합리한 부분이 적지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제주관광공사는 행정안전부 경영평가에서 불과 1년 만에 최우수 등급에서 사실상 최하위 급락하며 사상 최악의 경영평가를 받았다.

관광공사 창립이래 처음으로 29억여원의 적자를 낸 것도 모자라 최하위 등급으로 떨어지면서 책임론이 불거지기도 했다.

관광공사가 경영평가에서 사실상 최하위 추락은 명확한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분석 등도 없이 욕심만 앞세워 무턱대고 사업을 벌인 게 주요 요인이라는 게 도민사회 평가였다.

당시 관광공사는 사드 영향 등을 이유로 꼽았지만 시내면세점(외국인 면세점) 사업도 그렇고, 100억원대 예산을 들여 면세점을 설치키로 하고 벌인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 출국장 건립 공사, 그리고 불과 몇년만에 직원 채용도 대규모로 이뤄지는 등 무차별 부실 경영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