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가족연구원, 15일 제주여성가치 재조명 학술대회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와 함께 제주 독립운동가 등 발굴

제주여성 재조명 학술대회 웹초대장.

제주지역에서의 독립운동에서부터 척박한 환경속에서도 억척스럽게 삶을 주도적으로 일궈온 제주지역 여성들의 가치는 과연 무엇인가.

이를 다시한번 되돌아보는 특별한 자리가 마련된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이은희)은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홀에서 한국보훈학회·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와 함께 ‘2017년 네트워크 공동포럼 및 제주여성가치 재조명 공동학술대회’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과 오는 15일 MOU를 체결할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와 첫 교류로 이뤄지는 첫 사업이다.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제주여성독립운동’을 재조명하고 한국여성독립운동사에서 제주여성독립운동가의 활동특성과 의미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보훈학회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 행사는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제1세션은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2·3·4 세션은 한국보훈학회에서 주관한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1세션에서 ‘제주여성독립운동’이라는 주제로 일제 강점기 제주 출가해녀들의 권익수호운동, 한국여성독립운동사에서 제주여성독립운동가의 활동과 의미, 그리고 여성독립운동가이며 사랑의 실천가인 ‘최정숙’ 애국지사의 삶과 정신을 주제로 한 발표와 더불어 토론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이은희 제주가족연구원 원장은 “이번 네트워크 포럼 및 공동학술대회가 ‘제주여성독립운동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그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한국여성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논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18년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이은희 원장을 중심으로 제주여성의 삶 재조명을 위한 중장기 전략 연구와 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