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확보 및 주제·시기 불분명...‘성급’ 의견 다수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내년 첫 선을 보일 예정인 제주비엔날레와 관련,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47회 임시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 의원들은 비엔날레 예산, 주제, 시기 등과 관련, 여러 우려를 제기했다.

먼저 이선화 의원(삼도1·오라동, 새누리당)은 “제주비엔날레와 관련, 예산은 잡아놨는데, 디테일한 부분은 전개가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우선 예산 문제와 관련 “현재 10억 예산이 와 있는데, 국비를 받을 수 있는 방향 설정을 갖고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특히 “국비를 받으려고 하면, 제주비엔날레를 국가에서 지원해 줄 이유가 있어야 한다. 광주나 대구에 비해 차별화될 수 있는 핵심이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준기 도립미술관장은 “국비를 받기 위해 백방 뛰어다니며 노력을 했다. 그러나 8월에 부임해서 시점이 맞지 않았다”라고 답했다.

비엔날레의 주제에 있어서도 의원들은 “준비되지 않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 의원은 “제주도는 1400만명이 넘는 많은 분들이 오는 관광지라고 하는 장점이 있다. 이 비엔날레가 어떤 문화관광 아이템으로 어떠한 장점을 갖고 작동하는지,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민도 있었으면 좋겠다”며 “비엔날레의 주제는 무엇으로 정했나”라고 질문을 던졌다.

김 관장은 “주제는 아직까지 정하지 않았다”며 “주제 없는 비엔날레라는 의견도 대두됐었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대다수 “무모한 의견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희현 위원장(제주시 일도2동 을, 더불어민주당)은 “주제 없는 주제를 한다? 다양성 얘기인가, 아니면 정말 주제가 없어서 주제를 정하지 않은 것인가”라고 꼬집어 물었다.

김태석 의원(노형 갑, 더불어민주당) 또한 “이해가 안 된다”며 “지역자원을 활용해서 지역의 역량을 극대화 시키고, 예술의 혼을 활짝 피우는 행사가 돼야 하는데, 제주 문화적 풍토와 제주비엔날레를 연결시킨다면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 되는가”라며 주제의 예시를 던져주기도 했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 김 관장은 “애초 해양예술비엔날레라고 하고자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그런데 제주도는 섬, 4․3, 한라산, 신화, 여성 등 많은 주제들이 있어 해양에 한정시키기보다는 좀 더 확장시키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제 없는 주제’에 대해서도 “다른 한국 7-8개 비엔날레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그런 의견이 나왔다”며 “주제는 해양예술로 정할 수도 있다”라고 답했다.

당장 내년으로 계획됐다보니, 시기 선정 또한 성급하다는 의견이 대체적으로 나왔다.

김 관장은 “내년 비엔날레를 3개월 일정으로 10월 말이나 11월경 시작해서 다음연도 1월에 마치는 것으로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선화 의원은 “10월에 하면 탐라문화제 시즌이다. 또한 3개월 동안 작동한다고 하면 전시에 있어 컨셉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 고민을 해야 한다. 단지 5개 권역, 제주 전역을 미술·전시공간으로 만드는 것만이 능사이겠는가”라는 의견을 전했다.

김태석 의원도 “10․11월부터 3개월경 하겠다는 이유가 준비기간 때문인가”라며 “야외 설치미술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10~12월 경 날씨가 추워지면 행사 성공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언급했다.

김 관장은 “20억을 상정했다가 10억의 예산을 받았다. 예산이 확정되면 전면 재검토하겠다”라며 덧붙여 “기업 후원협찬, 정부 매칭펀드를 종합해 나가면서 주제와 예산 범위, 장소를 정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제주 삶의 문제, 마을 공동체, 청년 의제 등을 비엔날레와 함께 묶어서 제주도정 현실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엮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