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치안대책 마련 연말까지 112신고 최우선 출동

[뉴시스] 흉기를 휘둘러 살인 행위를 저지른 중국인 관광객 첸모씨가 지난 17일 붙잡혀 연행되는 모습.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제주경찰이 외국인 범죄 예방을 위해 종합 치안 대책을 마련하고 특별단속에 돌입한다. 

제주지방경찰청(청장 이재열)은 최근 ‘중국인 성당 살인사건’ 등 외국인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21일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범죄 치안대책 점검회의’를 열고 제주경찰 역량을 총 동원해 제주지역 안전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경찰은 우선 22일부터 연말까지 100일간 ‘외국인범죄 특별단속기간’으로 설정, 각 경찰서별 1개 형사팀을 전담팀으로 지정해 강・절도 및 폭력 등 각종 외국인범죄에 체계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간 중 외국인 교통범죄(면허 편법취득・뺑소니・음주사고) 및 교통질서 위반 행위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특히 외국인범죄는 피의자 출국 시 수사・재판절차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주민 피해 회복도 매우 어려운 점을 감안, 사건초기 신속・철저한 수사로 구속 등 적극적으로 신병을 처리하고, 불구속 시에도 출국정지 요청 등 엄정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 모든 외국인범죄 112신고는 ‘코드1’으로 분류, 지역경찰 뿐만 아니라 광역기동순찰대 등 가용 경찰력을 최대한・최우선 출동시켜 피해예방 및 현장 검거에 주력키로 했다.

‘코드1’은 강・절도나 집단폭력 등 강력사건 신고시 조치하는 단계로, 외국인범죄는 범죄 종류나 피해 정도에 관계없이 ‘코드1’으로 신고출동하게 된다.

경찰은 검거・수사 등 범죄 대응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해서도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경찰은 바오젠거리 등 4개 지역(바오젠거리, 제주시청~중앙로, 한림항, 서귀포항)을 ‘외국인범죄 집중순찰구역’으로 선정, 유관기관・치안단체(자율방범대, 외국인 다문화치안봉사단 등)와 공동으로 야간순찰 벌인다. 또 형사팀을 전진 배치시켜 범죄 분위기를 차단하는 한편 10월 중 바오젠거리 상인연합회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협력치안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자체와 공동으로 범죄취약지역을 진단, CCTV・방범등 설치 등 환경 개선・치안인프라 확충을 통한 범죄예방 방안을 모색하는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재열 청장은 “제주경찰은 앞으로도 주민・관광객의 안전을 최고가치로, 국제안전도시에 걸맞은 치안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 해 나갈 것”이라며 “외국인범죄 문제 해결을 위해 전 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