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급 교류 취소‧연기 등 분위기 이미 감지
호텔업계도 “영업환경에 지장 될 것” 우려
중국인 관광객 편중 경제 악영향 예의주시

[제주도민일보=조문호‧최병근 기자] 중국정부가 한국인을 대상으로 상용(商用) 복수(P) 비자 발급을 까다롭게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제주도 내에서도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 배치 발표 이후 중국 관가에서도 한국에 대한 보복 관련 미미한 기운이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반응이다.

4일 관련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한국인을 상대로 상용(비즈니스) 복수비자 관련 업무를 해오던 중국 대행업체의 자격을 취소했다. 이로 인해 상용 복수비자 발급을 원하는 기업은 중국 현지 협력업체를 통해 초청장을 받아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그만큼 비자 절차가 까다로워져 중국과 교류가 잦은 도내 업체에서도 업무에 어느 정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광국 한 관계자는 “정부의 사드 체계 배치 발표 이후 중국 현지 관광홍보사무소 등을 통해 분위기를 파악하고 있다”며 그 결과를 전했다.

이에 따르면 중국 정부에서는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대한 교류를 자제시키고 있다. 예정된 교류행사도 연기를 시키거나 아예 취소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열린 대구치맥페스티벌에 참석하기로 했던 칭다오시 사절단이 참석을 취소한 것을 예로 들었다.

도내 관광업계도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 한 관계자는 “기존 관계를 유지해오던 기업들은 현지 기업 측에서 ‘추천서’를 써주면 비자를 새롭게 받을 수 있겠지만, 신규 투자 기업들은 다소 불편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금까지는 남중국해 문제 때문에 사드 문제가 부각되지 않았지만 이 문제가 잠잠해지면 사드가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우려의 시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중국과의 관계 형성에 오랜 기간 공을 들인 만큼 당장 피해가 돌아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뉴시스]미군이 7월18일 태평양 괌 기지에 배치된 사드 포대를 방문한 국방부 관계자와 취재진들에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공개했다. 사진은 사드 모습.

도 관광국의 다른 관계자는 “민선 6기 도정에서 중국협력팀을 만들어 교류하면서 협력관계를 두텁게 형성해 놨다”며 “(사드 문제가) 장기적으로 간다면 문제가 될 가능성은 크지만 갑자기 (교류가) 축소되거나 지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봤다.

위의 관광협회 관계자도 “이번 달 26일부터 28일까지 원희룡 도지사가 중국 섬서성을 방문해 관광과 교류 활성화를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할 것이기 때문에 비관할 수도 낙관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한계를 그었다.

그럼에도, 4일 한국은행 제주본부에서 열린 ‘2016년 3/4분기 제주지역 경제동향 간담회’에서 호텔업계 관계자는 “한·중 관계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로 향후 관광객 예측이 어려워져 영업환경이 악화될 것”이라고 우려(본보 4일자 사드 제주관광 우려·부동산 진정세 기사 참조)하는 등 사드 배치 후폭풍에 대한 근심은 확대될 전망이다.

원 지사는 지난달 11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들렀다 사드와 관련 ‘군자의 복수는 10년이 걸려도 늦지 않다(君子報讐 十年不晩)’는 중국속담을 인용하며 사태가 호락호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비친 바 있다.

대중 의존도가 높은 제주관광(외국인 관광객의 85% 수준)의 특성상 중국 정부의 대한 보복이 본격화할 것을 대비해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