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재산누락 의혹에 후보.배우자 소유 토지 ‘도시계획선’근처 위치
더불어민주당 제주, “양 후보, 도시계획 정보 활용해 개발 시세차익”

▲ [제주도민일보 DB] 양치석 후보

[제주도민일보=최병근 기자]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의 재산누락 신고 문제가 파문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또 다른 재산누락 부분까지 조사하면서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양치석 후보의 재산누락 신고 문제와 함께 본인과 배우자 소유의 토지가 ‘도시계획선’에 인접해 있다는 의혹도 제기돼 이 문제가 검찰, 국세청 고발까지 이어질 경우 양 후보의 정치생명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양치석 후보의 재산누락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며 중앙당의 실사단 파견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양치석 후보의 도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이 명백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제주도당은 기자회견에서 양치석 후보를 향해 “하늘을 우러러 일말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해당 토지에 대한 취득 과정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며 “아울러 양치석 후보와 배우자의 토지 취득과정, ‘도시계획선’의 계획 수립 시기와 과정 등을 확인하기 위해 중앙단의 실사단 파견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 결과를 거쳐 국세청과 검찰의 추가적인 고발을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당은 양치석 후보의 재산누락 신고는 “실무자 단순 실수에 의한 누락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자신의 마당에 해당하는 땅을 신고하지 않은 이유가 석연치 않다”며 “(심지어)해당 토지는 현재 다운계약 의혹마저 일고 있다. 2011년 12월 6950마원을 주고 산 땅을 양치석 후보가 2012년 5680만원에 샀다고 한다. 요즘같이 땅 값이 치솟는 시대에 1200만원이나 싼 값에 땅을 샀다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앞서 제주도내 한 언론은 양치석 후보와 배우자 소유의 토지5필지 모두가 ‘도시계획선’과 맞닿아 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의 재산누락 문제를 비판하며 취득과정 공개를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내용을 언급하며 “30년 넘게 공직 생활을 해온 양치석 후보와 배우자 소유의 토지 일체가 ‘도시계획선’과 맞닿아 있다는 것은 도시계획 정보를 활용해 개발 시세차익이나 가격 상승을 노린 것이라는 의혹을 져버릴 수 없게 하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공직을 이용해 땅을 매입하는게 더 문제다. 공매 절차에 참가해서 토지를 취득했다는 의혹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라며 “양치석 후보자는 실무자의 단순실수라고 하는데 후보자가 재산신고를 할 때 서류가 잘 돼 있는지 기본적으로 검토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무자의 단순실수로 몰아가는건 무책임한 말”이라고 비판했다.

박희수 선대위원장은 “(양치석 후보가)다운계약 맺으면서 재산을 숨긴게 아니겠냐”며 “김태환 도지사 그만두기 직전 모든 일이 이뤄지고 있다. 뒤숭숭한 시기에 일이 이뤄졌다. 땅을 파는 시점에 과연 다른 도민들에게도 일반적으로 이런 행위가 있었는지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하지만 지금 봐서는 일반적인 상황은 아닌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