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관계자 “위패논란에 참석 건의 못해”…<중앙일보>보도
“이 총리 참석 방안 검토”…도민 목소리 물거품 ‘원성 클 듯’

▲ 지난 2012년 대선 후보시절 박근혜 대통령이 4.3평화공원 위패봉안소 앞 재단에서 헌화한 뒤 분향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올해도 박근혜 대통령의 4·3희생자 추념식 참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는 행정자치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달 3일 열리는 ‘제주4·3사건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25일자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행자부의 고위 관계자는 “(4·3평화공원에 안치된 일부 희생자 위폐)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대통령에게 참석을 건의할 수가 없다. 이완구 총리가 대신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의 대선 공약인 ‘4·3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하면서 지난해 4월3일을 대통령령으로 국가추념일로 지정했다.

그런데 자신이 지정한 국가추념일 행사에 첫해에도 참석하지 못했고 결국 올해도 참석하지 못할 상황에 놓이게 됐다.

제주 4·3의 정신인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손을 맞잡은 4·3유족회와 경우회는 물론 제주지역 정치, 행정, 시민사회, 도민 등 전 도(道)적으로 대통령의 참석을 요구하고 있다.

게다가 새누리당 제주도당도 최근까지 대통령의 참석을 공식 건의하기도 했다. 더욱이 제주대 학생들은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을 촉구하는 서명운동까지 벌였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결국 제주지역에서만 공허만 외침으로 끝나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위패논란으로 대통령에게 참석을 건의할 수 없다’는 행자부 당국자의 말에 ‘도민의 염원을 저버리고 있다’는 원성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 지난 2012년 대선 후보시절 박근혜 대통령이 4.3평화공원 위패봉안소 내 방명록에 '4.3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쓰고 있다.
지난 4일 열린 국무총리 소속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위원회) 소위원회는 비공개간담회를 열고 일부 보수단체가 주장하고 있는 4·3희생자 재심의 추진 여부를 논의했다.

이날 소위원회는 이날 3시간 여 동안 관련 내용에 대한 마라톤 논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조만간 재 논의하자는 선에서 회의가 마무리 됐다.

정부는 명백한 사유가 발견되면 희생자에서 제외시킨다는 방침을 강조하면서 재심의 합의를 위한 논의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정종섭 행자부장관은 지난 1월 “4·3희생자로 지정된 일부 인사가 무장대 수괴급이라는 논란이 해소되지 않으면 대통령 위패 참배가 어렵다”고 피력한 것처럼 박 대통령의 4·3추념식 참석은 희생자 재심의를 전재조건으로 하고 있다.

이번 행자부 고위관계자의 말은 정 장관의 발언과 다르지 않아 박 대통령의 4·3추념식 행사 불참은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