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구 내정자, 전문성 도마 위에…1년10개월? 5년3개월?
제주에공 배석자들 잦은 쪽지 답변에 청문회 잠시 정회되기도

▲ 27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전문성이 인사청문회의 검증 도마 위에 올랐다. 짧은 경력에 청문회에서 에너지산업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못했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27일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벌이고 있다.

도의원들은 이날 이성구 내정자의 짧은 경력에도 전문가임을 자임하자 이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좌남수 의원이 “2030년까지 카본프리 아일랜드가 가능 하느냐”고 묻자 이 내정자는 “의원님들의 지지가 있다면 가능하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좌 의원은 “그런 식으로 말하면 초등학생도 말할 수 있다”고 쏘아붙였다.

풍력발전산업에 의한 환경피해에 대한 무지도 자질을 의심케 했다.

같은 당 위성곤 의원이 환경피해 사례를 묻자 “건설에 따른 환경과 소음피해가 있다. 그 외에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위 의원은 “소음은 물론 시각적, 조류 등 동물에 미치는 영향, 기류의 변화에 대한 기후변화 등이 있다”며 “인터넷만 뒤지면 다 나오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짧은 경력도 전문성을 의심케 하고 있다.

위 의원은 5년3개월 관련 분야 근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자 “도청 직원으로 근무할 때 에너지를 담당했다. 연탄수급도 담당했다”고 말했다.

이 내정자가 사전에 제출한 이력서를 보면 이 내정자는 1968년 12월30일 임용된 뒤 1970년 3월4일 건설과 지방기계기원보를 지냈다. 이어 1996년 2월1일부터 1997년 12월31일까지 제주도 지역경제과 에너지관리계장을 지냈다. 그 이후에는 교통행정과장, 교통관리단장을 지냈다.

이에 위 의원은 “중소기업 지원계장을 했고, 상공과에 근무할 때 연탄을 담당했다. 연탄이 주 업무였다. 풍력은 그 후에 생긴 것”이라며 “풍력전문가라고 보기 어렵다”고 따졌다.

이에 이 내정자는 “전문가가 어느 정도 일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서도 “부족한 점이 많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위 의원은 “전문가인데 모자란 전문가라는 말이냐”고 따지자 “그렇게 봐 달라”라며 상황을 피하려 했다.

위 의원은 “1년10개월 업무담당을 하면서 이 내정자가 떠난 뒤 담당 계장은 10명 이상은 그 자리를 지나갔다. 담당했던 계장, 직원, 과장, 국장하며 우리 도에는 전문가가 40~50명은 된다”며 “전문가라고 한다면 가장 기초적인 상식에 답변해야 하는데 답변을 못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 왼쪽부터 박원철, 좌남수, 위성곤 의원
내정자가 주장하는 인증단지도 도마 위에 올랐다.

좌남수 의원은 “인증단지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가능 하느냐”며 “성능인증을 하겠다는 것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간다. 제주도에 가져와서 해야 하는데 물류비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시스템 인증에 따른 기술자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게다가 “오히려 기술 인력을 양성해야 하는데 그런 것은 없다”고 답변서에 내용이 누락된 것도 질타했다.

이에 이 내정자는 “할 수 있는 분야”라면서 기술인력 양성이 누락된 것에 대해서는 “다른 부분에 별도로 있다”고 해명했다.

이 내정자가 답변하는 과정에서 제주에너지공사 배석자들이 쪽지 답변이 오가자 정회가 되기도 했다.

답변과정에서 좌남수 의원과 허창옥 의원이 배석자들이 쪽지로 답변을 건네자 위원장에게 이의를 제기하면서 배석자들을 질타하기도 했다.

특히 좌 의원은 “에너지공사 사장의 자질을 검증하기 위해 이 내정자의 소신과 정책적 의견을 묻는데 뒤에서 자꾸 답안지를 주면 어떻게 검증하느냐”며 강하게 꾸짖었다.

그러면서 약 15분여간 정회가 되기도 했다.

다시 속개된 청문회에서 박원철 위원장은 “기본적인 수치관련해서는 헷갈릴 수 있다. 정확한 답변에 도움은 이해가 된다”면서도 “정상적인 제주에너지정책과 관련해서는 소신을 듣고 싶은 것이다. 자꾸 실무자의 도움 받아야 한다면 의미 없는 자리로 흘러갈 수 있다. 모르면 모르는 대로 말해야 한다. 도민에게 이해를 구하고 사과를 구하면 오히려 더 좋을 것”이라며 충고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