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용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 28일 유정복 장관 만나 재 건의

▲ 4·3희생자추념일 지정은 제주도민의 간절한 염원 뿐 아니라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매우 중요한 해결과제로 꼽힌다. 제주도민일보 DB.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오는 28일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다시 한 번 제주 4·3 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을 위한 공식 건의에 나선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4·3특별위원회(이하 도당 4·3특별위원회)는 앞서 4·3희생자추념일을 연내에 지정하고 박근혜 대통령도 내년 추념일에 참석할 것을 건의했던 만큼 이번 장관 면담이 추념일 지정의 결정적인 계기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7일 새누리당 제주도당에 따르면 강지용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28일 직접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을 찾아 면담을 갖고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은 물론 제주지역 현안문제들에 대한 건의에 나설 예정이다.

  ▲ 사진 왼쪽부터 강지용 도당 위원장, 유정복 장관.
앞서 도당 4·3특별위원회가 새누리당 중앙당과 안행부에 건의문을 전달한데 따른 후속 조치인 것이다.

도당 4·3특별위원회는 지난 14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최고위원과 홍문종 사무총장을 비롯해 안행부 이경옥 차관을 방문하기도 했다.

당시 방문에서 도당 4·3특별위원회는 올해 안에 4·3희생자추념일을 지정하고 첫 기념일인 내년 4월3일 공식 행사엔 박근혜 대통령도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만큼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겠다"고 밝혔고, 이경옥 차관 역시 "국회에서 특별법 개정안을 의결할 때 부대의견으로 '4·3희생자 추념일'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문제는 최근 벌어지고 있는 4·3희생자추념일 반대 움직임이 자칫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 4·3희생자기념일을 공식 명칭화 할 것이 제안된 제주 4·3국제평화심포지엄 모습.
지난 7일 제주 4·3정립연구 및 유족회가 창립기념식을 열고 "정부가 4월 3일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는데 반대한다"고 공식입장을 밝힌 상태다.

보수층 표심을 얻고있는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가 과연 이들의 반기를 꺾고 4·3희생자추념일을 공식 국가기념일로 지정할 수 있을지가 이번 장관 면담의 관건인 것이다.

이미 제주에선 4·3유족회와 경우회간 화해무드가 조성됐지만 반대 움직임이 일면서 자칫 새로운 갈등의 불씨가 생길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강지용 도당 위원장과 장관 면담에서 추념일 공식 명칭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오갈지 주목된다.

앞서 서종석 성균관대 명예교수는 제주 4·3국제평화심포지엄에서 "국민 모두가 공감하도록 '사건'을 뺀 '4·3희생자기념일'을 공식 명칭화 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제주도민일보 김지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