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 의원 “60세 이상 90명...인구 비례 맞췄어야. 불합리”

제주시가 내년 제주들불축제를 개최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들불축제 존폐를 놓고 구성된 숙의형 원탁회의에 18~20세 이하에 고작 2명만 도민참여단에 포함시켜 인원 구성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한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1·이도1·건입동)은 18일 열린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강병삼 제주시장을 상대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한권 의원은 “들불축제 원탁회의 인원 구성에 있어 통계학적으로 제주 인구에 비례해 참여단을 포함시켜야 했다”며 “하지만 원탁회의시 도민 참여단 200명 중 60세 이상은 90명인 반면, 18~20세 이하는 고작 2명 뿐이었다”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이럴 경우 원탁회의 근본자체가 흔들린다”며 “(제주시가) 도민전체의 의견 인양 정책을 결정해 발표했지만, 젊은층 의견을 무시한 공론화 신뢰성에 금이 갔다”고 비판했다.

이어 “결국 들불축제 모든 결정이 신뢰를 잃었다”면서 “원탁회의 진행과정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시장은 이에 응할수 있느냐”고 캐물었다.

강병삼 제주시장
강병삼 제주시장

답변에 나선 강병삼 시장은 “당초 도민참여단 공모를 했으나, 연령대를 맞추는 부분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하지만 시가 원탁회의 검증의 주체가 되는 것 맞지 않다. 검증의 방법이나 주체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지금 말하는 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리고 “내년은 들불축제를 개최하지는 않는 대신 다음 해부터는 생태적 가치에 부합하는 축제 프로그램 개발 등 기획부터 축제 운영까지 관이 아닌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시민 주도의 축제로 대전환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한권 의원은 “당장 원탁회의 검증을 통해 결과를 바꾸자는 것이 아니”라며 “다만 검증해서 교훈을 찾을 필요성이 있어 이 같이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들불축제는 1997년 첫 시작해 2013년부터 축제명을 ‘제주들불축제’로 변경한 후 구제역과 산불위험과 강풍, 코로나19 등으로 축소, 연기되는 사례가 무려 8차례에 이른다. 이중 불 없는 축제가 3번이나 발생하면서 존폐 논란에 휩싸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