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불참...보수단체 4.3 폄훼 속 충돌 없이 봉행

한덕수 국무총리
한덕수 국무총리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정부측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대신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제주를 방문해 2분여 짧은 인사말로 전 정부와 달리 관심이 냉랭한 채 3년 만에 대면 개최됐다.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과 추념광장에서 봉행됐다.

특히 올해 추념식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 불참 통보와 보수정당·단체에서 진실왜곡의 망언 및 현수막 게첨까지 이어지며 제주4.3이 다시 이념논쟁 혼란에 휩싸였다. 이날 행사에는 제주4·3생존 희생자 및 유가족, 정부 및 정당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진보와 보수단체 큰 충돌 없이 진행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4.3희생자과 유가족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무고한 4.3희생자들의 넋을 국민과 함께 보듬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 총리는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다. 무고한 4.3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그 유가족들의 아픔을 국민과 함께 보드만지는 일은 자유와 인권을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며 “4.3희생자과 유가족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생존희생자들의 고통과 아픔을 잊지 않고 보듬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희생자와 유가족을 진정으로 예우하는 길은 자유와 인권이 꽃피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이곳 제주가 보편적 가치,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더 큰 번영을 이루는 것”이라며 “그 책임이 저와 정부, 우리 국민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저는 제주를 자연·문화·역사와 함께하는 격조있는 문화관광지로 청정의 자연과 첨단의 기술이 공존하는 대한민국의 보석과 같은 곳으로 탈바꿈시켜 드리겠다고 약속했다”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의 견문을 넓힐 수 있는 품격있는 문화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콘텐츠시대이다. IT기업과 반도체 설계기업 등 최고 수준의 디지털기업이 제주에서 활약하고, 세계인재들이 제주에 몰려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창범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보수정당 및 단체들에서 제주4.3 진실왜곡의 망언과 현수막 게첨은 역사 퇴행의 단면을 여지없이 드러내면서 제주도민과 13만 유족들의 마음을 후벼 파고 있다‘며 ”제주4.3은 진보와 보수의 역사가 아니라, 국가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에 관한 역사”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김창범 유족회장은 “올해 추념식은 왜 이리 썰렁하기만 합니까. 기온이 낮아서가 아니라 마음이 춥다”며 “올해 4.3추념식에 온몸으로 겪으셨을 체험 세대들에게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해 위로의 말을 전해주셨다면 얼마나 위안이 됐겠느냐”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오영훈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제75주년을 맞은 4·3은 대한민국의 역사를 넘어 평화를 향한 전 인류의 유산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우선 4·3의 세계화를 위한 첫걸음으로 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지난해 4·3희생자에 대한 국가보상이 이뤄지면서 대한민국 과거사 해결의 새로운 전환점이 마련됐다”며 “직권재심을 통한 희생자의 명예 회복은 사법부가 직접 과거의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 지사는 “추가 진상 조사를 통해 미군정의 책임을 규명하고 평화인권현장과 트라우마 지표를 완성하며 ‘평화의 길’을 열어 가겠다”며 “고통 속에서 건져낸 4·3의 가치가 세계평화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4·3을 보편적인 평화 모델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의로운 세상은 역사를 바르게 기억하고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4·3의 진실은 어떠한 역사 왜곡이나 폄훼에도 흔들지 않는다. 4·3은 낡은 이념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 나아갈 것“이라며 ”4·3의 정명(正名)을 찾고, 4·3의 정의로운 해결이 우리 사회의 평화와 인권을 굳건히 다지는 밑받침이 되도록 뚜벅뚜벅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