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엽 의원, 타 시도 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대책 부재 지적

제주도의회 이정엽 의원
제주도의회 이정엽 의원

강원 및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이 가시화되면서 제주가 ‘무늬만 특별자치도’로 전락하고 있으나, 제주도정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정엽 의원(국민의힘, 대륜동)은 19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41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지난 2006년 제주도민들의 설렘과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출범한 지금의 ‘제주특별자치도’는 ‘무늬만 특별자치도’라는 도민들의 자조섞인 평가를 넘어 그 특별함을 잃어버리는 위기에 직면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왜냐하면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어 내년 6월 시행될 예정이고,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하면서 제주특별자치도만의 특별함이 사라지고 있다”며 “하지만 제주도정은 제주특별자치도가 무엇을 바라보고 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고 타 지역의 특별자치도 출범에 대한 대응으로 ‘포괄적 권한이양 방식으로의 전환’만을 말하고 있다”고 거듭 지적했다.

특히 “용역비 9000만원이 투입되는 제주가 구상한 포괄적 권한이양 방식은 궁극에는 제주만이 아니라 타 지역에도 그대로 전파될 수 밖에 없기에 또 소위 ‘남 좋은 일’만 하는 꼴이 될 수 있다”며 “타 지역의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인한 제주만의 특별함이 상실되는 지금의 현실은 ‘포괄적 권한 이양 방식’의 구상으로만 해결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서울이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갖는 ‘특별시’의 직함과 세종이 행정수도로서 갖는 ‘특별자치시’의 직함과 같이 제주의 ‘특별자치’가 무엇인지 정확한 정의가 새롭게 시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