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검찰 수사와 맥을 같이...정치적 감사 의혹
참여환경연대, 남기춘 원희룡 보호를 위한 행보인가?

오등봉공원 조감도
오등봉공원 조감도

제주도정이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익감사 ‘기각’과 관련, 지난 17일 감사원으로부터 감사 청구 기각을 통보받고도, 오늘(21일)에야 뒤늦게 이 사실을 언론에 알린 데 도민사회 의혹의 눈길을 끌고 있다.

게다가 19일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피의자 신분으로 선거법 위반 혐의 검찰조사를 벌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오등봉공원 공익소송 판결을 단 하루 앞두고 ‘제주도정-감사원’간 짬짜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1일 논평을 내고 “감사원이 일반적으로 소송 중에 있는 사안에 대해 바로 감사 청구를 기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반면, 감사 청구에 대해 몇 달 동안 청구개시 여부를 만지작거리다 판결 하루 앞두고 오늘 이 사실을 언론에 알렸다”며 “감사원과 오영훈 도정 모두 수상한 행보로 도민들의 의혹의 눈초리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참여환경연대는 “그간 감사원은 시간을 끌며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쏟아지는 의혹들에 대해 김을 빼다가 재판에 영향을 주기 위해, 판결에 이르러서 감사 청구 기각을 발표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또한 감사 청구를 기각한 사유도 지난 원희룡 도정의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문제없이 추진되어서 기각한다고 했다. 사실상 감사 청구 기각이 아니라, 감사 결과 발표”라고 정치 감사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이를 통해 내일로 다가온 소송의 판결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며 “이는 원희룡 전 지사의 불투명하고 특혜의 소지가 다분한 사업에 대해 현 정권이 면죄부를 주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비판했다.

또한 “오영훈 도지사의 행보도 의심스럽다”며 “지난 19일 검찰이 오영훈 도지사의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피의자 신분으로 대면 조사를 진행한 후 이틀전 17일 감사원의 통보를 오늘에야 발표한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직격했다.

이들은 “제주도는 감사원 감사 청구 이후 참여환경연대가 제기한 환경영향평가협의회에 주민대표 누락에 따른 환경영향평가법과 환경영향평가시행령 위반과 제주도의 호반건설에 대한 지급보증 시 도의회 동의를 거치지 않아 지방자치법과 지방재정법을 위반한 것에 대해서는 별도로 제주도 감사위원회에 감사 의뢰를 하겠다고 했다”며 “이는 앞서 오 지사가 당선 이전인 후보 시절, 참여환경연대가 도시공원 민간특례에 대해 당선 후 즉시 조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의에 헛발질”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우리는 애초부터 감사원이 소송중인 사안에 대해 감사 청구를 기각하기 때문에 감사원 감사 청구를 할 것이 아니라, 제주도지사가 직접 이 사안에 대해 조사하고 바로 잡아야 한다고 했다”며 “그러나 오영훈 도지사가 이를 무시하고, 감사원에 감사 청구를 했다. 이는 스스로 해결한 의지가 없었거나, 감사원 감사 청구로 시간 끌기를 의도하였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오영훈 지사가 감사를 청구한 후, 몇 달이 지나도록 감사원이 감사 청구에 대한 답변이 없음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은 것은 도지사의 진정성을 의심하기에 충분하다”며 “이제 오영훈 지사는 수상한 행보를 거두고 도의회와 직접 조사해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의 민낯을 도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