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교육]<40>사이버가정학습
초1부터 고1까지 제주e-study 무료 운영
학습장 온라인 확대 자기주도학습 중점

주부 박민선씨(40)는 가계부 들여다보기가 무섭다. 두 아이의 영어 한 과목 학원비만 30만원가량이다.

피아노 등 예체능 학원을 보내고 싶지만 빠듯한 가정형편에 엄두가 나질 않는다. 부족한 부분은 나름 학습지로 대체하고 있기는 하지만, 왠지 내 아이만 뒤처질 것 같은 불안한 생각이 든다.

아이를 둔 가정의 최대 고민거리는 사교육비. 가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하는 건 어떨까.

△사이버가정학습은.
사이버가정학습은 무료로 운영하는 국가 교육서비스다. 학교 학습의 장을 온라인으로 확대해 학습자의 접근성, 선택권, 학습의 수월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한 수단이다.

2004년 9월 경북·광주·대구 등 3개 교육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된 뒤 2005년 4월 이후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주요 서비스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이며, 2006년 8월 기준으로 전국 시·도 교육청에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학습이 운영되고 있다.

제주국제교육정보원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주e-study 사이버가정학습(www.jejuestudy.net)을 운영하고 있다.

)을 운영하고 있다.

△제주e-study 활용방법은.
제주e-study 사이버가정학습은 누구나 회원가입 및 수강 신청 후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방은 △학급담임형 △학급선택형 △자율학습형 △커뮤니티형 등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학급선택형은 소속 학교의 담당학급과는 무관하게 교사가 자율적으로 학교와 특정 학년 등을 선택해 학생을 모집·운영한다. 일정 기준(출석일수, 과제제출, 평가 등)을 통과한 학생에게는 이수증을 수여한다.

자율학습형은 누구나 가입해 학생 스스로가 필요한만큼의 공부만 하면 되지만 관리주체가 따로 없기에 학생 스스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커뮤니티형은 학습콘텐츠 없이 학급 구성원 간 정보 교환 및 친목도모를 위한 학습방이다.

교육은 ‘스스로 학습하는’(참고-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체크리스트) 분위기 만들기에 중점을 뒀다.
학생들이 사이버가정학습에 가입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평가를 받고, 학부모들도 학생들의 학습정보를 한 눈에 파악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제주 e-study에선 사이버 튜터의 학습안내, 학습관련 질의 답변, 교과학습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사이버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학부모의 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 ‘튜터’제도다. 초등 5개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대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학습 튜터는 사이버가정학습 자율학급 담임으로서, 학생들의 출석을 독려하고 사이버학습을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과정별 게시판 및 온라인 평가를 통해 스스로 자기 수준에 맞춘 학습을 할 수 있다.

△나만의 학습시간표 만들기
사이버 가정학습은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관건이다. 평소 꾸준히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라면 ‘나만의 Time Table’을 만들어 볼 것을 권한다.

학습은 일주일에 3회 정도가 가장 적절한데, 가능하면 특정 요일과 시간을 미리 정해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학습을 하자. 공부하면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나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게시판이나 쪽지, SMS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질문해 보기를 권한다.

사이버가정학습에서는 친구들과 지식나누기가 가능하다. 지식발전소에서는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작성해 공개할 수 있고, 다른 친구가 작성한 지식에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참고>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체크리스트
□나는 공부하기 전에 어떻게 공부할 지 미리 생각해 본다.
□나는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시간 계획을 세워 공부한다.
□나는 공부하는 도중에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곤 한다.
□나는 공부 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다.
□나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시키기 전에 스스로 알아서 공부한다.
□나는 지금 배우는 내용이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나는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공부한다.
□나는 공부를 잘 하기 위해 식사, 수면,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한다.
□나는 학습과제가 주어지면 정해진 시간 내에 완성한다.
□나는 공부할 때 중요한 내용은 공책에 정리한다.
□나는 시험에나올만한 것을잘 아는친구가 있으면물어보거나 같이공부한다.
□나는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본다.
□나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싫어하는 과목도 열심히 공부한다.
□나는 가능하면 다른 친구들 보다 좋은 점수를 받고 싶다.
□나는 지금 배우는 내용이 살아가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앞으로도 공부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풀이) 체크 문항이 많을 수록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오경희 기자 noke342@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