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 위원장 "정당성과 수용성 확보 위해 책임있는 분들 지혜와 결단 필요"

21일 김경학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이 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최근 구성된 제2공항 특위 관련 구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회운영위원장이 ‘제2공항 갈등 해소 특위’ 구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은 21일 오전 도의회 기자실에서 “특위와 관련한 아전인수식 해석과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의 무책임한 발언과 행동 등으로 특위의 자율성과 중립성, 정당성과 수용성에 대한 심각한 우려는 물론 갈등과 혼란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15일 이경용의원과 18일 안창남의원이 특위 구성 과정과 특위 위원 추천에 대한 비판과 지적이 있었고 급기야 김장영의원의 “들러리가 될 것이 뻔하다”고 특위 위원직 사퇴에 이르게됐다"고 특위구성 문제점의 심각성을 알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위 구성과 관련한 성찰과 대안에 대한 고민은 고사하고 고심에 찬 동료의원들의 결단을 폄훼하고 아무 문제 없다는 식의 발언들은 특위의 역할과 책임을 기대하는 도민들을 절망하게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그는 “도민들은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 특위’가 원안에서 ‘공론화 지원’, ‘숙의형 공론화’ 등 용어를 삭제, 공론화 특위 반대 청원 등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특위의 자율성을 담보하고 갈등 해소를 위한 의회의 실천 노력을 기대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서는 객관성‧중립성 확보가 생명"이라며 "조속히 정당성과 수용성 확보를 위한 책임있는 분들의 지혜와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아무쪼록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 활동이 하루속히 제자리를 찾아 제역할을 했으면 하는 것이 도민 모두의 바람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