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제주1일 기자회견…원희룡 지사 공식사과 요구
공보관 등 선거공신 면직 및 감사위원회 특별감사 촉구

민선7기 첫 조직개편으로 개방형직위가 종전 15개에서 36개로 확대된 것과 관련, 전국공무원노조 제주본부가 선거공신 챙기기에만 급급한, 직업공무원제의 근간을 흔드는 인사라고 규탄했다.

전공노 제주본부는 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개방형직위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했다.

현재 공보관과 미래전략국장, 보건복지여성국장, 소통혁신정책관, 성평등정책관 등 9개 직위에 대한 임용이 완료된 상황이다.

그러나 공모와 동시에 사전 내정설이 돌았던 사람들이 대부분 임명되고, 공직내부 기회를 확대한다던 원 지사의 호언과는 달리 민선6기 원 지사의 취임과 동시에 들어왔던 개방형직위 인사들이 1단계씩 승진하는 등 측근 챙기기라는 비판이 계속해서 일고 있다.

특히 소통혁신정책관에 임명된 김승철 전 시사제주 대표의 경우 도내 인터넷신문 5개사(제주도민일보, 미디어제주, 제주의소리, 제주투데이, 제이누리, 헤드라인제주)로 구성된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는 전형적 '폴리널리스트'라고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 규탄했다.

전공노 제주는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제왕적인 도지사의 권한으로 인사권 남용, 특별채용 비리 등 고질적인 인사비리를 막고, 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6.13선거 이후에도 합리적인 인사 운영을 위해 원희룡 지사 및 총무과 면담을 통해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개방형공모제 확대 폐기를 적극 요구했으나, 선거공신을 챙기지 않겠다는 원희룡 지사의 단언에 면담을 마무리했었다"며 "현재까지 임명된자를 볼 때 원희룡 지사의 단언에 신뢰를 갖을 수 없고, 이는 도민, 도의회, 공무원 전체를 기만하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본부만 보더라도 임기제공무원 4급 1명, 5급 2명 채용 등 개방형 공모제가 진정 36자리가 맞는지 의문이다"며 "개방형공모제를 통해 앞으로 몇 자리가 더 채용될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민선7기 공보관은 민선6기 공보관 임기가 수년 남았음에도 사직서를 제출해 선거를 도운뒤 재임용됐다"며 "이는 원희룡 지사가 물리치겠다는 적폐에도 없었으며, 지금껏 도지사 선거 중 공무원 윤리를 짓밟은 최악의 사례"라고 일침했다.

아울러 "소통혁신정책관은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에서 폴리너리스트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성평등정책관인 경우 언론한 석사와 학력과 기자 경력으로 채용심사 기준을 어떻게 통과했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미래전략국장과 디지털융합과장도 개방형공모인지 승진심사인지 의문이다"고 쏘아붙였다.

특히 "공직 내부에서 열심히 일해 진급하기 보다는 선거에 뛰어들어 진급하는 것이 빠르겠다는 말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며 "자신이 임명해 제주시 인사를 엉망진창으로 만든 전 제주시장의 뒤를 이어 제주도청마저 누더리고 만들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개방형직위 정확한 수 공개 ▲선거공신 인사 즉각 면직 ▲채용된 자들에 대한 심사기준 및 채용사유 공개 ▲감사위원회의 특별감사 ▲원희룡 도지사의 사과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