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대책위, 원 지사 면담해 환경수용 연구용역 요청
제주도 보충자료, “관광객 전제 2공항 건설 되는 것 아냐”

제2공항.

제주 제2공항을 반대하는 단체와 주민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환경수용력을 조사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원 지사는 제2공항과 연계한 연구용역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범도민행동은 25일 원희룡 지사와 만나 “세계환경수도를 지향하는 제주도이지만 환경수용력을 초과하는 개발과 관광객 확대정책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다”며 “원희룡 지사도 선거공약으로 환경총량제를 제시했기 때문에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도 차원의 용역수행이 시급하다. 그러므로 사전 타당성 재조사 기간에 맞춰 동시에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에 대한 용역을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원 지사는 이에 “공항 건설과 환경수용력 여부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그런 사례가 없기 때문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제주도는 26일 보충 설명자료를 내고 원희룡 지사 발언을 보충했다.

제주도는 “환경총량제 등 절대적인 환경수용성 관리는 공감하나, 다만 현 공항의 안전성, 이용객 불편 등 포화상황에서 제2공항과 연계해 조사하라는 것은 받아드릴수 없다는 의미”라며 “또 관광객을 전제로 제2공항이 건설되는 것이 아니고 도민의 입·출도 등 제반사항을 고려해 미리 대비하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범도민행동과 대책위에 따르면 원희룡 지사 공약실천위원회 공약실천 계획에 나온 8~10월 기간 중 공항확충지원단의 전문상담사 운영과 지역협의체 구성 활동 등 사전 타당성 재조사 기간 내 일체의 활동 중단을 요구했다. 원희룡 지사도 이에 수긍했고 일체의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책위와 도민행동은 최근 논란이 불거진 웰컴시티를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고 원 지사도 이에 재검토 중이라는 답변과 함께 사전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나오면 다양한 대안들을 열어두고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