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사회 사회일반
“땅 장사꾼 원희룡은 제주지사 사퇴하라”제주공항주변 대규모 웰컴시티 반대 대책위 원희룡 지사 비판
반대대책위, “제주도 지키지 못한 건 제주도정” 결사항전 예고
[제주도민일보] 제주공항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개발 반대대책위원회가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정이 밝힌 제주국제공항 주변 대규모 개발계획 구상안을 두고 공항주변 5개마을 주민들이 웰켐시티와 대규모 복합환승센터를 반대하고 나서,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근 주민들은 대규모 개발계획을 반대 한다며 취임 두 달이 채 되지 않은 원희룡 지사를 ‘땅 장사꾼’으로 규정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향후 거센 논란과 반발이 예상된다.

제주국제공항 인근 제성, 다호, 명신, 월성, 신성마을 주민으로 구성된 공항주변 웰컴시티 및 대규모 복합 환승센터 반대대책 위원회(위원장 채수용)는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웰컴시티, 환승센터 빌미로 상가를 조성하는 땅장사 원희룡은 즉각 사퇴하라”고 맹성토했다.

주민들은 기자회견에서 ‘자연경관 파괴하고 남의 땅 팔아먹는 원희룡은 사퇴하라’, ‘토지강제수용 살인이다. 나죽이고 땅 가져가라’, ‘환승센터를 빌미로 대규모 상가 조성 계획하는 도정에 우리 땅 못 준다’, ‘축구장 25개 규모 환승센터 필요 없다’, ‘아름다운 제주를 난개발로부터 지키자’, ‘ 공항주위 난개발 교통지옥 누가 책임지나?’, ‘개발이익 운운하며 지가상승 부추기는 원희룡은 사퇴하라’는 구호가 적힌 손 팻말을 들고 격앙된 마음을 토해냈다.

주민들은 제주도가 발표한 ‘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은 경관과 환경파괴, 난개발에 불과한 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주민들은 제주도를 지키지 못한건 주민들이 아니라 제주도정이라고 주장키도 했다.

또한 “상업시설과 숙박시설, 주거시설 등을 포함한 고밀도 개발을 하게 된다면 지역상권에 막대한 피해는 물로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된다”며 “이 사업을 추진하려는 원희룡 도지사 속내가 무엇인지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제주도민일보] 제주공항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개발 반대대책위원회가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특히 “도민들의 알토란 같은 재산을 헐값에 사들여 사기업들만 배불리게 하는 개발계획은 도민들을 위한 정책이 아니다”며 “원희룡 도지사와 제주도청 담당 공무원들은 대대손손 죄인으로 남아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인 ‘제주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도민들이 필요로하는 복지사안들을 정비하고 원도심과 원도심 상권을 살리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이러한 요구들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 개발계획을 전개할 경우 불통행정 수장인 원희룡 도지사를 상대로 결사적으로 투쟁할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웰컴시티 구상은 반드시 백지화 돼야 한다”며 “제주도정이 꼭 광역복합환승센터가 꼭 필요하다면 공항 내부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반대대책위원회는 70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반대 입장을 담은 건의서에 3500여명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향후 1만명에게 반대 연서명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웰컴시티 구상안이 발표된 직후 도민사회 논란이 일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달 22일 제주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이 사실상 신도시 개발 계획으로 변질됐다며 개발구상안 재검토를 지시했다.

최병근 기자  whiteworld84@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9
전체보기
  • 황금실 2018-11-20 09:15:52

    원희룡지사는 들으시오ㆍ
    제주도땅 팔아서 개발하자는 생각은 도대체 도지사님 생각이오?
    조상님들이 피흘려가며 지켜온 강토입니다ㆍ
    김구선생ㆍ 안창호 선생 ㆍ 안중근 조상님들 통곡할일이오ㆍ
    어떻게 나라땅 팔아먹을 생각을 하나요?
    나라땅 팔아 건물짓고 도로넓히고 그게 제주도를, 조국을 위하는건가요?
    여태 다른 도지사는 그런거 할줄몰라서 안한걸로 보이나요?
    감히 나라땅 팔아먹을 생각 안했기때문이요ㆍ
    원희룡지사는 법무부에서 한거라고 정부핑게대고 꼼수부리며 빠져나가려는거요?
    2023년까지 한시적으로 한다는데 당장 멈추고 나라땅 찾아오시   삭제

      답글 입력
    • 제주맨 2018-08-16 16:37:44

      표를 잘뽑주게 ㅋㅋㅋ   삭제

        답글 입력
      • 아잉고 2018-08-16 12:55:15

        이동네 주민 아니구만 이동네 사는사람들이 이개발을 반대???? 진짜 이해 안되는데 이동네 주민 아니니 반대하는거 아닌가???   삭제

          답글 입력
        • 원메롱 2018-08-16 10:02:11

          이새끼 대통령후보 웃기고 자빠졌네
          얍삭빠른 쥐새끼 같은 놈
          머라고 지껄여도 안믿는다
          벌써 측근들은 땅 샀을것 같은디~~~   삭제

            답글 입력
          • 선심화 2018-08-14 21:31:38

            헌거 허멍 살믄 안되카 마씸, 신도시 안만들믄 도심재 생소리 어서질건디, 탑동 매립 그좋 앞바당 땅 몇평이영 바꾸난 잘헌건가 마씸. 탑동 앞바당이나 설어냅서. 물들때 쌀때, 검은 먹돌 들의 연주 어느 음악가가 만들수 있는 그런 게 아니주 마씸. 더이상은 안되예 돌하나. 낭하나도. 그냥 그대로,예~ 그게 세계적인 보석인걸 잘 알건디.   삭제

              답글 입력
            • 선심화 2018-08-14 21:21:58

              어신새끼 만들젠 말앙 이신새끼 잘 키웁서. 구도시 더 죽이젠말앙양, 구도시 재생사업, 말로만. 허젠말앙 구제주 이용헐 방법 허믄안되카 마씸. 신도시 안만들믄 구도심 재생소리 자연히 어서질걸, 관광객 혼사름 덜와도 제주사름 보리밥 먹어집니다. 놈들 힐링 시키젠 말앙 우리 제주 사름도 힐링이엔   삭제

                답글 입력
              • 선심화 2018-08-14 21:07:41

                기사의견을 등록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삭제

                  답글 입력
                • 원희룡사퇴하라. 2018-08-14 18:08:23

                  우근민이 헤쳐먹은 것들 수습하라고 두번이나 뽑아놨더니 한술 더떠 아예 제주도를 말아먹으려고 하시네요. 능력이 안되면 사퇴하시오. 당신 한사람으로 인해 도민들 땅투기에 미쳐가고 있소. 바다가 주변엔 커피숍 카페 천지요. 제주도민이 운영하는 곳이 몇곳이나 되겠소. 이제 중산간까지 빌라 짓고 난리도 아니오. 중국인들 천지에 이젠 난민까지... 도민과 국민들이 무사증제도 폐지하라고 해도 당신은 듣지도 않소. 소통도 없고 개발만 고집하는 당신은 이명박과 너무 닮아있소. 그냥 서울가서 정치하시오. 당신하나 때문에 제주도 거덜나겠소.   삭제

                    답글 입력
                  • 자업자득 2018-08-14 16:22:14

                    그 동네 사람들 대부분 원희룡 뽑지 않았나??ㅋㅋㅋ
                    뽑아놓을 땐 언제고 파괴왕 희롱이가 이럴 줄 몰랐나보지?
                    다 자업자득이지 뭐 ㅠㅠ 이제 와서 찡찡대지 마소   삭제

                      답글 입력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