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간 제주시청 및 새별오름 일원…글로벌축제 도약 시동

21돌을 맞는 2018 제주들불축제가 내달 1일 그 화력한 막을 올린다.

특히 올해는 그간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던 사안들에 대한 개선을 통해 우수축제를 넘어 최우수 축제로의 도약을 시도해 귀추가 주목된다.

우선 제주다움의 정체성 있는 축제 확립을 위해 제주의 전통 불씨 운반도구인 '화심'을 도입하고 말의 고장으로서 고려시대부터 행해오다 일제시대 제사 철폐령을 폐지됐다 최근에야 복원된 마신봉행 '마조제'도 새롭게 선보인다.

또한 종전 노점상들의 난립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던 축제장 입구에서 소원길과 말테우리길을 조성한다.

축제장을 '3길(소원길, 말테우리길, 불테우리길) 6마당(잔치마당, 달집마당, 새별오름, 화희마당, 화심마당, 제주마당)'으로 구성하고 전문음식점, 푸드트럭, 향토음식점 등의 존별 조성, 쉼터, 미아보호소, 현장진료소, 모유수유실, 장애인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대폭 확대한다.

아울러 도내 거주 외국인과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는 마당을 만들어 글로벌 축제로의 도약을 꾀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들불축제를 창안한 故신철주 북제주군수를 기리고 방애문화로부터 이어진 들불축제의 유래비를 건립하기도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축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외부공모를 통한 총괄감독 임명 등 대한민국의 대표축제로 도약하는 전환점이 되도록 준비에 총력을 기울였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