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겸수 강북구청장, 제주4.3단체에 15일까지 제외 여부 약속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등이 10일 박겸수 서울시 강북구청장을 만나 조병옥 흉상 건립을 반대하는 입장을 얘기하고 있다.

서울시 강북구청장이 제주4.3 민간인 학살의 주요 책임자인 조병옥을 포함한 16인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 흉상을 건립하려던 계획이 잠정 중단된다.

제주4.3관련 단체들에 따르면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10일 강북구가 추진 중인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인 흉상 건립사업을 잠정 중단키로 약속했다.

박 구청장은 10일 오전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와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강정효),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상임공동대표 정연순) 등 제주4·3 단체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는 자리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강북구청 구청장실에서 제주4·3 단체 관계자들을 직접 만난 박 구청장은 “일단 작업은 중단하겠다”며 “각계와 내부의 의견을 수렴하고 고민하는 기간을 가진 후 오는 15일까지 조병옥 제외 여부에 대한 답을 주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동안 제주4·3 단체들은 강북구청의 흉상 건립사업 조병옥이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 연말 이후 사업 대상에서 조병옥을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하며 박겸수 구청장과의 면담을 수차례 요청한 바 있다.

제주4.3관련 단체들이 조병옥 흉상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조병옥은 1947년 3월1일 3·1절 기념행사 도중 발생한 미군정의 발포 사건으로 시작된 대규모 민간인 학살의 책임자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강북구청은 지난해 10월말부터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명예를 선양하고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고자 사업비 2억2000만원을 들여 여운형, 신익희, 손병희, 이준 등이 포함된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5인의 흉상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측은 “강북구가 조병옥을 흉상 건립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4·3 희생자와 유족들에게는 큰 충격일 수 밖에 없고,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무책임한 처사였다”며 “4·3 70주년을 맞아 올바른 진상규명과 진정한 명예회복을 통해 역사에 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도민적·국민적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는 기본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제주4.3관련 단체들과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10일 면담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