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3차 조사결과 노출돼 대책 시급

[제주도민일보 자료사진] 지하수 굴착 모습.

제주도내 지하수중 질산성질소 환경기준을 초과하는 관정이 계속해 노출되고 있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오상실)은 “올들어 3회에 걸쳐 지하수 수질을 조사한 결과, 오염지표 항목 중 하나인 질산성질소가 환경정책기본법 지하수 환경기준(10mg/L 이하)를 초과한 관정은 1차 4개소, 2차 4개소, 3차 7개소였다”고 밝혔다.

휘발성 물질과 법정농약 성분 등은 검출되지 않았고, 염소이온과 기타 중금속 항목 등은 모두 수질기준 이내의 수질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질산성 질소가 기준치 이상 초과되고 있는 곳은 한림읍과 한경면, 서귀포시 대포동 등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조사대상은 1차(갈수기) 108개소를 실시했고, 2차 때부터 세밀한 조사를 위해 관측정간 거리 및 액비살포지, 축산농가 분포 등을 고려해 128개소(권역별 32개소) 농업용 공공관정으로 확대했다.

질산성질소 등 60개 항목(음·양이온 11개, 휘발성 7개, 농약 19개, 중금속 23개)에 대해 연 3회 수질모니터링을 실시해 연도별·지역별 수질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있다.

지하수 오염지표 항목으로 사용하고 있는 질산성질소인 경우 지역별 평균 농도를 살펴보면, 서부지역이 4.5mg/L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동부 2.7mg/L, 남부 2.0mg/L, 북부 1.2mg/L 순으로 조사됐다.

시기별로는 3차 3.3mg/L 및 2차 3.1mg/L, 1차 2.9mg/L 순으로 나타났다., 3차 조사때 질산성질소 농도가 높은 이유는 10월 강우량이 7월 ~ 8월의 강우량보다 많아, 표층 오염물을 지하수로 운반하는 강우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으로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고 있다.

해수침투 여부를 파악하는데 지표항목으로 사용되는 염소이온인 경우 전체 평균값은 12.0mg/L로 환경정책기본법 지하수 수질기준인 250 mg/L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동부, 서부, 남부 및 북부가 각각 16.7mg/L, 13.9mg/L, 7.4mg/L 및 8.3mg/L로 나타났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제주의 생명수인 지하수를 보전하기 위해 모니터링 관정과 조사시기를 확대해 나가겠다”며 “오염되고 있는 지하수에 대해선 오염원을 탐색한 후 차단책을 마련하고, 오염원을 제거할 수 있도록 지하수 오염 예방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