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 온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공유경제를 지원할 온오프라인 플랫폼(가칭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16일 “재화나 공간, 경험과 재능을 다수의 개인이 협업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고 나눠 쓰는 개방형 비즈니스 모델인 온오프라인 플랫폼(가칭 공유경제자원센터)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을 내년 예산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부족한 자원과 높은 물류비용, 국내 다른 지역과 소득격차가 커 공유 자원의 적극적 활용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역이라는데서 비롯되고 있다.

또한 100대 국정과제 주요내용 중 ‘공유경제 등 신성장․유망서비스 시장활성화 지원’과 연계해 센터 설립을 국비지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일환으로, 도는 융복합적 공유경제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기회를 마련해 나가기 위해 단계적 시행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1단계로, 2018년 예산사업으로 공유경제를 지원할 오프라인(가칭)공유경제자원센터 설립) 및 온라인 플랫폼 설립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부지 확보와 시설규모, 소요예산, 운영주체 및 방향, 공유자원조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2단계로, 지역특성에 맞는 공유경제 도입을 위한 연구(제주연구원)를 내년초 실시할 계획으로 제주경제구조와 연관성이 높은 숙박, 차량, 공간, 재능 등의 공유경제 형태 등 기초작업, 공공부문 자원 발굴, 체계적 관리 구상 등이 포함된다.

이어 3단계로, 공유경제정책 전담부서 지정, 기본계획 수립 및 관련 조례제정 등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도는 공유경제를 통해 혁신형 서비스업의 성장과 유휴자원의 공유․교환․대여를 통해 시장경쟁의 활성화, 이용자 편익증진, 일자리창출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공유경제의 규제개혁으로 공유경제 외연을 확장하고,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 나가며, 국가적 지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김현민 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가칭 공유경제자원센터를 통해 새로운 소비형태로 공유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4차 산업혁명'과 연계 분야로 확대해 나가겠다”며 “지역특성에 맞게 자원의 활용도를 높여 제조와 물류비용 절감, 과잉소비 억제로 환경부담도 경감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