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해상물류비 미반영 “제주 홀대”
"농산물 해상물류비 내년 예산에 반드시 반영하라“ 촉구

“정부는 농산물 해상물류비를 즉각 내년 예산에 반영하라”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정선태)는 31일 성명을 내고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한 정부의 2018년 예산안에 도내 1차산업 현안 가운데 핵심인 농산물 해상운송비 37억원을 기획재정부가 ‘지역 형평성’ 논리를 내세워 반영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이하 제농협)는 “제주농산물의 총 생산량은 과수 71만톤, 특용.식략 6만톤 등 149만통이 생산돼 도외 지역으로 나가는 93만톤중 95%인 88만톤이 선박에 의해 반출되고 있다”며 “해상물류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육지부와의 경쟁력에서 항상 불리한 여건에 있는 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에 제농협은 “꾸준히 정책건의를 통해 제주의 농산물 해상물류비 지원을 요구해 이번 문재인 대통령 후보 공약에 반영돼 제주지역 농업인들은 기대감에 부풀어 1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했었다”며 “하지만 내년 예산에도 반영되지 않았다는 소식에 실망을 금할 길이 없다”고 성토했다.

특히 제농협은 “기재부는 지역 형평성 논리를 펴고 있으나 오히려 우리 제주도민은 섬에 살면서 모든 면에 있어 육지부와 동등한 혜택을 받고 있는 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기재부의 형평성 논리는 제주를 홀대시 하는 처사이며 제주농업인을 우습게 보는 것”이라고 톤을 높였다.

제농협은 또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의 3명 국회의원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며 “농업인들의 지지속에 당선된 3명의 국회의원들은 제주의 농산물 해상물류 지원이 반드시 반영되도록 9월에 시작되는 국회 심의과정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제농협은 “제주도도 모든 행정력을 총 동원해 해상물류비 지원이 내년 예산안에 반영되도록 새로운 전략과 논리로 적극 나서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