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주민설명회서 법정주차대수 설전…'주객전도' 지적 이어져

17일 열린 중앙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 주민설명회.

서귀포시 중앙동 청사·행복주택 복합건물 건설이 논의단계부터 삐걱대고 있다.

제주도는 17일 중앙동주민센터에서 '중앙동 주민센터 복합개발 사업계획(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현재 서귀동 269-4번지 1704.8㎡에 위치한 중앙동 주민센터와 문화의집은 각각 준공된지 30년, 34년이 지나 노후로 인한 민원인 불편이 계속돼왔다.

지하 2층·지상 8층 규모로 주민센터와 청소년문화의집 등 공공청사(1~3층), 상업시설(1~2층), 주차장(지하1~2층), 행복주택 100호(3~8층)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토부의 선도사업지로 선정되면 내년 하반기 공사를 착수해 2020년 하반기에 준공 및 입주가 이뤄질 예정이다.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설명회였지만 주차장 규모를 놓고 주민과 행정간 설전이 이어졌다.

계획안에 명시된 주차규모는 행복주택 59대, 공공청사 27대, 상업시설 7대 등 93대 규모로 법정 최저 주차면수를 적용한 것이다.

지은지 30년이 지나 노후된 중앙동주민센터.

주민들의 요구는 행복주택을 제외한 주차면서 100대의 확보.

한 주민자치위원은 "주민자치위가 나서서 복합개발을 신청한 것은 주민편의시설과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서였다"며 "허가를 위해 곁들여진 행복주택 위주로 주객이 전도됐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어 "중앙동은 특히 주차난이 심한 지역이다. 주차공간 및 자생단체, 지역주민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복합청사를 원한거지 이런 방안이라면 반대운동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다른 주민도 "계획안을 살펴보니 행복주택 입주자만을 고려할 뿐, 정작 주민들을 위한 배려는 아무것도 없다"며 "옥상이든, 지하든 확보해야지 지금의 주차규모로는 행복주택 추진에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도청에서는 "아직 결정된 사안이 아니고 기본적인 계획안일 뿐이다. 절대 행복주택을 우선에 두지 않는다"고 해명하며 "100~200대 늘리는 것은 힘들겠지만 동장, 주민자치위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주민들 이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주차장을 확보할 방안"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