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올해 기본계획 내년말 4개권역 1공구 착수 방침
농민들 “전천후 영농기반 등 위해서도 사업 서둘라” 요구

제주도민일보 자료사진.

최근 가뭄현상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추진중인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이 서둘러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기본계획 용역을 시작으로, 내년 실시설계 용역 등이 예정되는 등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앞으로 극심한 가뭄현상을 예고하고 있는데다 전천후 영농기반을 위해서도 우선돼야 하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22일 “지난해 7월 근본적인 농업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용수 통합광역화사업 예비타당성 심사가 기획재정부로부터 최종 통과된 후 올해 14억7000만원을 들여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단을 구성하고, 지난 15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읍면동별 사전 주민설명회도 진행하고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은 기존 농업용 관정과 연결돼 있는 1500톤 내외의 대규모 저수조를 갖춰 농업용 관정중 물이 부족한 곳에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올해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내년 14억여원을 들여 실시설계를 마치게 되면 내년말부터 4개권역을 대상으로 우선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을 본격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와 도가 잡고 있는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사업 계획은 8개년 사업으로, 총 1447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까지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그러나 제주지역 농민들은 “인력난에 가뭄으로 물부족 현상이 빚어지면 영농에 적잖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내 사업을 시행, 농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줬으면 한다”고 말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현재 농업용수 공급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적으로 공급이 필요한 지역에 대해선 2018년 착공하는 1공구 사업에 포함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1공구 사업이 마무리되는 2020년 이후부터 해당 농가들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연차별로 계획된 사업비 확보와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