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제주도 나무심기 정책 개선 주문

광령 공사전 모습.

제주도가 청정한 자연환경과 명품 숲 조성을 위해 도민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행사를 대대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가운데, 정작 사후관리는 체계적이고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나무만 심어 놓으면 끝’이라는 행정인식으로 인해 아름드리로 자란 나무들이 잘려나가고, 내 나무 갖기 행사에 참여해 심은 나무가 참가자 양해도 없이 훼손돼 하루아침에 주차장으로 변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제주도의 녹지 확대 및 보전정책이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는 정상적인 절차도 없이 시민들이 심어 놓은 나무들을 무단 이식했다. 관리주체인 제주시와 이를 심은 시민들의 양해도 구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것”이라며 “나무 이식 이유도 공원 내 차량진입이 금지된 상황에서 전수관 주차장 조성이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였다. 일련의 상황에 대해서는 지금이라도 공식적인 사과와 분명한 사후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 같은 제주도 행정을 두고 “한편에선 나무를 심고, 또 다른 한편에선 깊은 고민 없이 나무를 베어내거나 타당성 없이 식재지를 훼손하는 일이 행정당국에 의해 벌어지고 있다”며 “도민의 삶의 질은 사소해 보이지만 보호해야 할 가치를 존중하고, 작지만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며 이를 확대해 가는 것이 진정한 도민의 삶을 높이는 길이고, 제주의 환경을 지키는 길 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광령 공사중인 모습.
광령 공사전 모습.
광령 공사중인 모습.
생애주기별 식목행사.
전수관 주차장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