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현행 규정 항공편 적자보전 한계
시장 다변화 재일동포 등 감안 적극 검토

▲ 제주국제공항.
[제주도민일보=이기봉 기자]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국제노선 항공편에 대한 실질적 지원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본부(본부장 임성수)는 27일 5월 도정시책 공유 간부회의 자리에서 “현행 관련 조례 등으로는 제주기점 국제노선 운항에 따른 적자가 발생했을 때 이를 보전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현행 지원근거인 ‘제주도 국제항공노선 및 국제해상여객운송노선 확충 지원 조례’는 지원 대상을 제주기점 국제노선을 6개월 이상 연속 운항하는 자로, 이 경우 최근 1년이상 당해 항공사가 운항실적이 없는 노선으로 하고 있다.

지원 범위도 기준 탑승률이 미달됐을 때 운임수입의 부족액 중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원기간도 운항(기항)한 날로부터 1년까지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지원된 사례는 2011년 제주-오사카를 운항한 제주항공에 7000만원, 2012년 제주-타이페이 노선을 운항한 진에어에 4000만원이 고작이다.

정기 국제노선 운항 사례를 살펴보면 제주항공이 2011년과 2012년 제주-오사카를 운항하면서 평균 탑승률 53.2%로 24억원의 적자를 보게 되면서 2013년 노선이 폐지됐다.

진에어도 2012년 제주-타이페이를 운항하다 평균 탑승률 64.7%로 2013년 폐지되고 아시아나항공도 2014년 제주-후쿠오카 노선(평균 탑승률 46.4%)을 운항하다 지난해 운항을 접었다.

▲ 제주국제공항.
또한 대한항공은 현재 제주-오사카와 제주-동경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나 지난해 평균 탑승률이 각각 56.8%, 62.8%로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의 제주-오사카 노선과 제주-동경 노선은 수년동안 수십억원의 적자운영이 계속되면서 지난해 동계스케줄을 조정하면서 운항 중단을 검토하다 제주도의 간곡한 요청과 재일동포들의 고향 나들이를 고려, 여전히 수십억원의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운항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적자가 일정기간 이상 지속되면 일정 부분을 보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신규 시장을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오사카와 동경을 비롯해 일본에 거주중인 재일동포들의 고향 나들이 등을 감안하면, 그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관련 조례를 개정, 항공편 운항이 필요한 국제노선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혀 향후 제주기점 국제노선 항공편 활성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이끌어낼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항공노선이 정착되려면 최소 3~4년은 걸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국제노선 다변화와 활성화를 위해서도 항공편 운항에 따른 어느 정도의 실질적 적자보전 대책은 필요하다”는 시각을 견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