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2008년부터 추진해온 옛 제주시 도심 재생사업은 판을 새롭게 짜야 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구조조정을 이유로 발을 빼면서 사업주체가 불분명해진데다, 타당성·수익성 등의 전망이 회의적이어서 주민들에게 불안감만 주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주체만 해도 사실상 공중에 뜬 상태다. LH 대신 토지주조합을 결성해 추진한다는 것이 도의 방침이지만, 수익성 문제로 토지주들의 참여가 불분명하고 재정형편상 도가 전적으로 떠맡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때문에 주민들은 상권 침체와 인구유출 등으로 공동화현상을 빚고 있는 옛 도심 을 살리기 위한 사업이 물건너간게 아니냐는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다고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업의 방향이라고 본다. 당초부터 고도·용적률 완화 등을 통해 높고 큰 건물을 짓는 ‘하드웨어’만으로 사람을 끌어들이고 상권을 활성화할수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아라·노형2차 ·삼화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이 진행중이고 교통 접근성 등도 신제주권에 비해 열악하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까딱 잘못하면 옛 도심을 살린다고 ‘토목사업’을 벌였다가 되레 주민들에게 손해를 주고 침체를 가속화시켜 ‘도시사막’을 만들어낼 가능성도 없지 않다. 때문에 옛 도심 재생사업은 공공교육·문화·녹지공간의 확대 등 주민들의 삶의 질 제고를 최우선으로 타당성과 효율성, 경쟁력을 중심으로 새 판을 짜야 한다고 본다.

이런 차원에서 옛 도심권이 보유한 역사·문화자원을 제대로 정비해 경쟁력있는 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재래상권을 제대로 정비해 중국인 관광객 등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한 쇼핑·음식·문화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우근민 지사의 공약인 노면전차(트램) 도입도 경쟁력과 효율성 측면에서 검토해야 할 대목이다.

모든 정책이나 사업은 무엇보다 도민들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야 한다. 옛 도심 재생사업 방향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 주민들이 공감할수 있게 판을 새롭게 짜고 사업을 효율적으로 시행할 것을 도에 당부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