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 4개 마을 비대위, 원 지사 신념대담과 관련 반대 논평 발표

▲ [제주도민일보 DB]
[제주도민일보=고민희 기자] 제2공항 건설 예정지인 신산, 난산, 온평, 수산1리 비상대책위원회가 4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신년대담과 관련해 반대 논평을 냈다.

4개 마을 비대위는 “새해 첫날부터 피해주민에게 선전포고, 이것이 제주도정이 말하는 무한소통인가”라는 제목으로 원 지사의 신년 대담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비대위가 지적한 내용은 주민 동의와 관련한 원 지사의 발언이다. 비대위는 원 지사가 “동의를 얻으라는 얘기는 하지 말라는 얘기, 문제를 거꾸로 하면 동의 안하면 제2공항을 안할 것이냐”라고 반문했음을 문제 삼았다.

또한 원 지사가 “동의를 거치라는 형식적 틀에 얽매이기 보다는 제주 전체 필요성에서 잠정적인 입지 결론이 나왔다. 절차가 진행되면 환경 문제나 입지 타당성 부분에서 엄격하게 검증하면서 확정되는 과정을 밟을 것”이라며 제2공항 추진에는 변함이 없음을 재차 밝혔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이러한 발언에 대해 “병신년 새해 첫날부터 날벼락같은 원희룡 지사의 발언에 피해 주민으로서 참담하며, 마치 희롱당하는 기분”이라며 “법적 대응하겠다고 하더니만, 하루 아침에 무한소통으로 바뀌고, 이제 다시 대화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주민의 의견을 물어보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원안을 변경해 25년간 제주 제2공항 논의 과정속에 한 번도 거론된 적이 없는 이곳을 기습적으로 공항부지를 발표한 것은 마치 선전포고 없이 전쟁을 일으켜 침략한 것과 같다”고 비난했다.

비대위는 “부동산 투기 때문에 비공개적으로 일을 진행했다”는 점을 변명이라 일축했다. 이어 “부동산 투기를 잡으면서 민주적인 절차로 일을 진행할 방법은 없었는가”라며 제2공항 부지 선정 과정에서 민주적인 동의 절차가 없었음을 강하게 지적했다.

그리고 연구용역에 있어서도 “‘계획 수집 전’ 그리고 ‘진행 중’에 이해관계자 그룹의 조언을 찾고 노력하는 것은 계획팀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며,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계획이 중단될 수 있다”며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원안을 변경하여 기습적으로 공항부지를 발표한 연구용역팀은 ‘ICAO 국제기준 위반’이라고 계속해서 지적했다. 

또한 “지금 제주 제2공항으로 성산 내륙형이 확정고시 되지 않았다. 확정고시되면 주민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대형국책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이 부분에 대해 법적인 부분도 문제 삼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비대위는 “원희룡 지사의 새해 발언을 계기로 우리 4개 마을 비대위는 더욱 더 연대의 손을 굳게 잡을 것”이며 “김태환 지사가 서귀포 강정마을에 들어서는 ‘민·군 복함형 관광미항(제주 해군기지)건설’ 사업을 주민동의 없이 밀여 붙여서 주민소환 청구를 당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비대위는 논평에서 “제주 제2공항 찬성이 반대를 두 배 앞선다고 하지만 부지 선정 당시에는 대부분이 찬성했었다. 그런데 50일 정도가 지난 시점에는 약 30%의 도민들이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한다”고 언급하며 “제주 인구의 1%가 도민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50%을 넘어 설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