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 출범…보조금 실태조사 등 활동 돌입

▲ 10일 오후 전공노 제주본부 사무실에서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최근 제주 지역에서 발생한 일간지 기자의 제주시 간부공무원 폭행 사건을 계기로 권력과 언론의 유착을 감시하기 위한 이른바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가 출범,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고재완)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본부장 강창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은 10일 오후 전공노 제주본부 사무실에서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들 단체는 “최근 지역신문 모 기자와 고위 공직자간 발생한 폭력, 협박사건은 투신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제주만이 아닌 우리사회에 큰 파장을 몰고 왔다”며 “이번 사건의 본질이 단순 폭력, 협박 사건에 그쳐서는 안된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고 센터 개소 취지를 밝혔다.

이어 “사건의 경위나 옳고 그름을 떠나 제주사회를 견인해야 할 행정과 언론의 관계를 다시금 되돌아보는 계기가 돼야한다”면서 “자성하고 개선하는 방향까지 나가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한 때 반짝했다 지나치는 수준으로 이 사건이 끝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공무원노조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의 입장”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행정과 언론의 잘못된 관계를 청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심정으로 힘을 모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도민을 위한 ‘공평무사’한 행정과 도민의 눈과 귀가 돼서 행정을 감시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라고 믿는다”며 “이것이 오늘 우리가 권언유착 폐해 신고센터를 만드는 근본적 이유”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센터에서는 도내 언론사를 대상으로 집행된 각종 보조비와 광고비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여 도민사회에 알려나가는 한편, 잘못된 관행에 대해서는 토론회 등을 열고 바로잡는 계기를 마련키로 했다.

이날 이들 단체는 폭행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경찰의 수사는 나름 노력은 했겠지만 과연 투신의 근본적 이유까지 밝혀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라며 “누구는 투신하기 전 남긴 문자메시지 때문에 명예훼손이라며 고소까지 했다고 한다. 그러나 누군가가 소중한 목숨을 내놓으려 하면서까지 밝혀져야 할 행정과 언론간 ‘불편한 진실’이 있었다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법적 판단을 떠나 전직 도지사와 현직 고위공무원까지 이번 사건에 대해 어떤 식으로 든 관여했다는 정황이 드러났으므로 그 과정에서 회유나 협박은 없었는지 그 진실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해당 기자가 폭행 피해자인 제주시청 백모 국장과 전공노 제주본부장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가운데, 강창용 전공노 제주본부장은 맞고소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본부장은 “아직 검찰에서 출석 요청이 없었다. 조사를 받기 전이라서 해당 기자가 어떤 내용으로 고소를 했는지 정확히 모른다”며 “내용을 파악한 뒤에 맞고소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