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씨올네트워크, 예래휴양형주거단지 관련 元 답변에 발끈
“올바른 해결? 도민 공개토론회 가져야…공식 입장 밝히길”

▲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조감도와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대법원의 개발사업 인가 무효 판결 등으로 무산 위기에 놓인 예래휴양형주거단지를 정상화시키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한 가운데, 제주씨올네트워크가 발끈하고 나섰다.

제주씨올네트워크는 7일 보도자료를 내고 원 지사가 지난 1차 공개질의에 대해 ‘동문서답식’ 답변을 한 것을 지적하며 제2차 공개질의를 던졌다.

앞서 씨올네트워크는 지난 24일 제주사정을 모르는 국회의원들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을 외면하고 주민 합의도 없이 예래형주거단지 사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한 원 지사의 입장을 공개질의했다.

이에 원 지사는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사업과 관련해 지난 3월20일 대법원 판결이 있었고, 현재 공사가 중단된 상황”이라며 “이와 관련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소관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에 있다. 앞으로 우리 도는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사업의 문제가 올바르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는 답변을 보내왔다.

이 답변에 대해 씨올네트워크는 “동문서답식 대답”이라고 꼬집으며 “원 지사의 답변은 우리의 질의를 사실상 묵살해 우리를 조롱하는 수준이다. 도민이 그렇게 우습게 보이느냐”고 따져 물었다.

더욱이 이들은 “예래단지 원토지주들은 JDC에게 불버적으로 땅을 배앗긴 뒤 7년 이상 법정투쟁을 거쳐 땅에 대한 권리를 회복한 기회를 얻은 자들”이라며 “극소수가 아니라 단 한 명이라도 억울한 도문이 있다면 마땅히 도민의 권리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본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원토지주들을 상대로 한편으로는 물밑협상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극소수 운운하며 여론전을 펼쳐 원토지주들 두 번 울리고 있다”고 몰아부쳤다.

씨올네트워크는 또 “도지사는 도민의 공복”이라고 강조하며 “도민을 섬겨야 할 도지사가 도민 위에 군림하며 도민의 의견을 묵살하고 도민을 상대로 이중플레이를 하는 것은 공복의 자세가 아니다”고 단호히 말했다.

이어 “원 지사가 상황 보고는 제대로 받고 있는지, 혹시 오만에 사로잡혀 사리판단이 흐려진 것은 아닌지 걱정이 든다”고 우려했다.

이에 씨올네트워크는 또 다시 원 지사를 향해 공개질의를 던졌다.

이들은 먼저 “제주도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을 외면하고 제주사정을 모르는 국회의원들에게 로비해 법개정을 추진했다는 풍문의 진상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이어 “원 지사는 극소수 운운하며 법 개정 작업을 정당화했는데 불법적으로 땅을 빼앗긴 도민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것이 다수, 소수의 문제로 풀어갈 성질의 것으로 보느냐”며 “만일 그렇게 본다면 그 발상이 법치주의와 양립될 수 있다고 보느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수천 억 손해배상소송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는데 그렇다면 불법적인 처분으로 제주도에 막대한 손해를 끼칠 위험을 일으킨 공무원들을 일벌백계할 의향은 있느냐”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이들은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사업의 문제가 올바르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원토지주들의 공개토론회 제안을 기꺼이 받아들일 의향은 있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씨올네트워크가 요구한 공개질의 답변 기한은 오는 14일까지다.

이들은 “만약 원 지사가 또 다사 동문서답식의 답변을 한다면 우리는 헌법과 법률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